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주한외교단에 "평창으로 모아주신 평화와 화합의 열기가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까지 계속되도록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4강 대사를 포함한 주한외교단을 초청해 가진 리셉션에서 "한국은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으로 이어지는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의 연속적인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에 따라 추진 중인 남북 공동올림픽 성사로 한반도 평화를 더욱 공고히 하는 등 선순환 구조가 굳어지도록 국제사회의 협조와 관심을 재차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8·15 광복절 경축사는 물론 이달 초 전국체육대회 개회식과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등에서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개최 추진 사실을 언급하면서 공동번영의 한반도 시대를 향한 지지를 당부한 바 있다.

행사에는 한국에 상주 공관을 둔 113개국 대사 중 일정상 불참한 마셜제도와 베네수엘라 대사를 뺀 111개국 대사 및 17개 국제기구 대표와 배우자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주한외교단을 초청한 것은 처음으로, 한국과의 우호관계 증진을 위한 이들의 노력을 격려하기 위한 취지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협력을 당부하고, 다음 달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관심을 요청하려는 목적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