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한글날
정부가 573돌 한글날을 맞이해 한글날 오전 10시 광화문광장 북측에서 경축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경축식은 ‘한글, 세상을 열다’라는 주제로, 한글 반포 후 573년간 한글이 열어 온 세상에 대해, 보다 많은 국민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이슈체크에서는 한글날을 맞이해 유래를 알아보고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슈체크] 10월 9일 ‘한글날’의 유래와 의미...북한에도 기념행사 있다)

2. 조국
연일 조국 장관과 관련한 이슈들이 뉴스와 실검 등 매체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뉴스 채널을 돌려도,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들어가도 매일 조국 사태와 관련한 이슈들이 쏟아져 나올 뿐입니다. 상황이 이러자 일각에서는 좀처럼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현 사태에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뉴스-실검 장식 ‘조국’...피로도 높아지는 국민 [시선만평])

3. 유튜버 탈세 적발
국세청이 지난 1년여간 탈세 혐의가 짙은 유튜버에 대한 세무조사를 해 유튜버 7명이 총 45억원의 소득을 탈루한 사실을 적발했습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이 10일 국세청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국세청은 작년부터 올해 9월까지 탈세 혐의가 짙은 유튜버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여 광고수입금액 전액 누락 등으로 소득을 탈루한 사실을 적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슈체크] 유명 고소득 유튜버 7명 탈세 적발...소득 45억원 숨겨)

4. 철도파업
전국철도노동조합 한시파업 첫날인 11일 서울역에서도 일부 열차가 운행을 중단하는 등 파업 여파에 따른 일부 불편이 빚어졌습니다. 이날 오전 역사 내 전광판에는 '파업으로 일부 열차 운행이 중지된다'는 내용이 공지됐고, 같은 내용의 안내도 수시로 방송됐습니다다. 이용객들은 가던 길을 멈추고 알림판에 크게 붙은 운행중지 열차 목록을 유심히 살피는 모습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습니다. (철도 ‘노사’ 분쟁에 새우등 터지는 국민...곳곳에서 불편함 호소 [시선만평])

5. 북미 비핵화 협상
북한과 미국이 지난 2월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7개월 만에 다시 만났지만, 또 빈손으로 돌아섰습니다. 약 7개월 만에 어렵사리 재개된 북미 실무협상이 별다른 성과 없이 결렬된 후 양측의 책임 공방으로 번지는 양상입니다. (美 ‘두루미’의 만찬이 불쾌했던 北 ‘여우’...비핵화 협상은 다시 안갯속으로 [시선만평])

6. 군인 전용 국번
군 당국은 '010-50XX'으로 시작되는 이동전화 전용 국번을 오는 2021년 폐지할 방침입니다. 현역 군인을 위한 이동통신 전용 국번은 가입비가 전액 면제되고, 기본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같은 망(網) 내에서는 무료로 통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예비역들이 현역 시절 사용하던 전용 국번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보안사고 우려 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카드뉴스] ‘010-50XX’ 다양한 혜택의 군인 전용 국번이 사라지는 이유)

7. 뮤지컬 ‘사랑했어요’
한 시대의 획을 그은 음유시인 故김현식, 외로운 삶과 사회적으로 암울한 시대에도 오직 ‘사랑’만을 노래해 온 그. 그런 그의 명곡들로 만들어진 뮤지컬 <사랑했어요>가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김현식의 수많은 명곡들이 뮤지컬 넘버로 재탄생한 모습은 어떨까요. ([뮤지컬평점] 故김현식의 노래와 닮아있는 뮤지컬 ‘사랑했어요’)

8. 히스레저
영화 ‘조커’가 개봉 첫 주 한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에서는 개봉 첫 주에 220만 명 관객을 동원했고, 북미에서는 역대 10월 개봉작 오프닝 신기록과 더불어 역대 10월 개봉작 월드와이드 오프닝 신기록까지 세웠습니다. 조커의 열풍이 서서히 불면서 그리워지는, 떠오르는 사람이 한 명 있습니다. 바로 히스레저(Heath Andrew Ledger)입니다. ([카드뉴스] 영화 ‘조커’ 기대상승...보고 싶은 그 얼굴 ‘히스레저’)

9. 마크제이콥스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는 동업자 로버트 더피와 함께 1984년에 럭셔리 패션 브랜드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를 창업했습니다. 기존의 명품 브랜드와 달리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한 마크 제이콥스는 화장품, 의류, 향수, 구두, 시계, 액세서리, 가방 등 다양하게 사업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한 마크 제이콥스는 누구일까요. ([어바웃 슈퍼리치]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한 ‘마크 제이콥스’)

10. 플라스틱 프리
현지 시간으로 지난 7일 도브 샴푸 등으로 유명한 세계적 생활용품업체인 유니레버가 2025년까지 플라스틱 사용을 절반으로 줄이기로 했다고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습니다. 사실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유니레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플라스틱 프리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카드뉴스] ‘플라스틱 프리’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