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어느 나라든 여행의 가장 큰 묘미는 전통시장 구경일 겁니다. 가까운 나라 중국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 좀 특이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숫자를 표현하는 건데요. 중국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아주 간단한 중국의 숫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국의 숫자. 기본적으로 10까지는 외우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1[yī], 2[èr], 3[sān], 4[sì], 5[wǔ], 6[liù], 7[qī], 8[bā], 9[jiǔ], 10[shí] 이렇게 읽습니다. 이 숫자마다 손가락으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특히 주변이 시끄러울 경우 숫자를 손가락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고 가면 정말 좋습니다.

먼저 숫자가 가진 의미와 성격을,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위주로 살펴봅니다. 숫자 1은 ‘만물의 근원’, ‘혼자’ 또는 ‘짝이 맞지 않아 외로운’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결혼식의 축의금을 줄 때 4를 제외한 짝수 금액을 축의금을 주고, 상례[喪禮]와 같은 조사에는 홀수의 금액을 부의금으로 줍니다. 

숫자 2는 ‘배(倍)’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그래서 나쁜 일에 짝수로 선물 하면 나쁜 일이 배가 되라는 뜻이 되기 때문에, 숫자 1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장례와 같은 슬픈 일에는 홀수로 부조하는 겁니다. 정리하면 좋은 일에는 4를 제외한 짝수로, 슬픈 일에는 홀수로 부조를 하는겁니다.

다음 숫자 4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숫자입니다. 죽는다는 의미인 死[죽을사, sǐ]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숫자 6은 ‘순조롭다’는 의미입니다. ‘流(흐르다: liú)’라는 한자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전화번호나 차량 번호에 많이 쓰여, 좋은 번호일 경우 비싼 금액으로 팔리기도 합니다. 

다음 꼭 알아두어야 할 숫자 8입니다. 중국에서 숫자 8은 굉장히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어로 发财[fācái]라는 단어가 ‘큰 돈을 벌다. 부자가 되다’라는 의미인데요. 

여기서 发[fā]의 발음과 숫자 8[bā]가 비슷해 마치 부자가 될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좋아하는 겁니다. 실제로 물건의 가격의 경우 8원 188원 888원 등 일부러 8의 숫자에 맞춰서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8이 들어가는 전화번호나 자동차 번호판을 경매에 내놓고 비싼 값을 받고 팔기도 합니다. 숫자 9는 길다 장수하다라는 의미인 久[jiǔ]와 발음이 같아서 역시 선호하는 숫자 중 하나입니다. 한편 숫자 10은 ‘완전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손가락 숫자는 두 가지로 표현을 합니다.

만약 중국에서 누군가 숫자로 250을 입으로 말 하거나 보여준다면! 기분이 나쁘다는 표시를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250. 중국어로 ‘250(èr bái wǔ)’는 바보같다. 어리석다라는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중국 여행 계획하고 있다면 오늘 배운 내용 잊지 마시고 유용하게 사용해 보세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