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 첫 발생지인 경기도 파주에서 2일 연달아 2건 확진됐다.

파주는 지난달 17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을 받았으며 이어 같은 달 24일 적성면에서도 한 차례 더 확진을 받았지만, 이후 추가 확진이 나오지 않았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그러다가 이날 새벽 파주 파평면 소재 돼지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데 이어 이날 낮 파주시 적성면 돼지 농가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이 파주에서만 4건, 국내 전체로는 총 11곳으로 늘어난 것이며 적성면에서는 지난달 24일에 이은 두 번째 확진이다.

적성면 주월리의 농가는 방역 조치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울타리가 설치돼 있지 않았으며, 최근까지도 잔반을 먹이로 준 것으로 파악됐다.

당국이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잔반 급여를 금지하도록 하고 있지만, 최초 발생지이자 중점관리지역으로 설정돼 방역 총력전이 진행 중인 파주에서부터 '구멍'이 생긴 셈이다.

더욱이 해당 업체는 행정기관이 파악하기 어려운 무허가 농가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파평면 농장은 전날 오후 어미돼지 1마리가 폐사하고, 4마리가 식욕부진 증상을 보여 농장주가 파주시에 신고했다.

지난달 27일 강화에서 9번째 발병한 이후 한동안 잠잠하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5일 만에 10, 11번째로 나온 것이다.

적성면 확진 농가는 사육 돼지가 18마리에 불과하지만 반경 3㎞ 내에는 2개 농장에서 2천585마리를 키우고 있다. 파평의 확진 농장은 돼지 2천400여마리를 기르고 있다. 또 반경 3㎞ 내에는 9개 농장에서 돼지 1만2천123마리를 사육 중이다.

이날 파주에서 ASF 확진 판정 소식이 연이어 알려지자 지역 양돈농가는 침통한 기색이 역력하다.

지역 양돈 농가들은 전날 방역 당국에 추가 의심 신고가 들어가자 정밀검사 결과만을 기다리며 노심초사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