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는 공급총액(20조원)의 3.7배에 달하는 금액이 신청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과 관련, 초과 수요에도 일단 추가 지원을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16일부터 전날 자정까지 63만5천건의 신청이 이뤄진 이번 안심전환대출은 요건(주택가격 9억원 이하, 부부합산 연소득 8천500만원 이하, 1주택자) 미비나 대환 포기가 2015년 1차 안심대출때보다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금융위는 예상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따라서 집값이 낮은 순으로 지원하겠다는 원칙에 따라 집값 약 2억1천만원을 현재 최저 커트라인으로 추정했지만 요건 미비·대환포기 비율이 약 40%에 이를 경우 실제 커트라인이 2억8천만원까지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위는 "가격 3억원 이하에 해당하는 신청자의 경우, 향후 3개월(10∼12월)에 걸친 심사와 대환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커트라인 이상 신청자 중) 약 61%는 안심전환대출과 유사한 2% 초반대 금리로 보금자리론을 이용해 갈아타기를 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지원 대상자에 대해서는 주택가격이 낮은 순서대로 20조원이 되는 수준까지 최초 심사 대상자를 선정한다. 주택가격은 시세정보가 있는 주택(아파트 등)은 신청 시점의 시세정보(KB시세 일반평균가 기준, 없는 경우 한국감정원의 산술평균가)를 활용하고, 시세정보가 없는 주택(단독주택 등)은 공시가격의 150%를 적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