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아프리카 돼지열병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경기 북부에서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돼지고기 도매가격이 다시 상승하고 있다. 돼지열병이 다발적으로 발생해 일시이동중지명령이 이어지면 경매가 상승이 불가피하고, 이는 자연스럽게 소매가 상승을 부를 것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돼지고기 금값 현상에 서민들의 주머니 부담이 또 가중되고 있다. (잇따라 발생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돼지고기 금값 행진 [시선만평])

2. 06년생 집단폭행
경기 수원시의 한 노래방에서 여중생들이 초등학생 1명을 집단으로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경기 수원서부경찰서는 폭행 혐의로 중학생 A 양 등 다수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슈체크에서 이번 폭행 사건에 대한 내용과 이전 소년법과 관련 국민청원의 답변을 함께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수원 노래방 ‘06년생 집단 폭행’, 이전 소년법에 대한 청와대 답변 어땠나?)

3. 가짜뉴스
최근 근원을 알 수 없는 가짜뉴스가 바이러스처럼 퍼지고 있어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가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임명을 전후해 최근 2주간 '가짜뉴스'를 총 629건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민주당에 따르면 특위는 지난 5∼18일 629건의 가짜뉴스를 신고 받았고, 그 중 절반 이상이 조 장관을 둘러싼 논란 등과 연관된 내용이었다. (바이러스처럼 퍼지는 ‘가짜 뉴스’...조국 장관 임명 이후 최대 [시선만평])

4. 발암 추정물질 NDMA 검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위장약 '잔탁' 등 국내 유통 라니티딘 성분 원료의약품 269개 품목에서 발암 우려 물질이 검출돼 제조·수입 및 판매를 중지하기로 했다. 이슈체크에서는 해당 내용과 이미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살펴본다. ([이슈체크] 발암 추정물질 NDMA 검출, 위장약 잔탁 등 269개 품목 판매 중지)

5. 육아휴직
근무한 지 얼마 안 된 직원이 육아휴직을 쓸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만약 근무한 기간이 4개월 정도라면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을까? 해당 내용을 육아의 발견을 통해 알아보았다. ([육아의 발견] 근무기간 4개월 된 직원의 육아휴직 요청, 회사는 받아들여야 할까?)

6. 반려견 태우기
반려견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자동차에 반려견을 태우고 여행 등 이동을 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그렇다면 반려견을 자동차에 태울 땐 어느 자리가 좋을까. 지난 21일 현대자동차그룹 홈페이지에 '반려동물과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7가지 방법'이 소개 되었다. ([모터그램] 자동차에 반려견 태울 때는 이렇게!...안고 운전하는 행동 금물)

7. 아이소픽스
만 6세 이하 아동의 차량 카시트 장착이 의무화되면서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 카시트 이용이 크게 증가했다. 그런데, 우리 모두 ‘제대로’ ‘안전하게’ 장착하고 있을까?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만 6세까지 카시트 사용이 의무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안전을 위해 만 12세까지 카시트를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그리고 한국소비자원은 카시트 5대 장착수칙을 권고하고 있다. ([카드뉴스] 내 아이를 위한 카시트의 올바른 장착법, ‘아이소픽스’ 활용하기)

8. 중국 돈 명승지
중국 지폐는 단위마다 같은 유형의 모습을 하고 있다. 한쪽 면에는 마오쩌둥 주석의 초상화에 단위마다 다른 무늬와 색깔을 하고 있고, 다른 면에는 아름다운 중국 명승지의 풍경들이 담겨 있다. (100위안 제외) 어떤 모습들인지 살펴본다. ([카드뉴스] 중국 돈(위안)에 등장하는 명승지들...지폐 들고 인생사진 한방)

9. 김현정 작가
‘한국화의 아이돌’로 불리는 김현정 작가는 일상의 순간들에서 영감을 얻어 재밌고 유쾌한 작품들을 만들어냈다. 그녀는 다소 고전적으로 느껴지는 한국화를 현대인들이 쉽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방법들을 항상 고민해왔다. 김현정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해 더 자세히 들어보자. ([인터뷰360] 한국화의 아이돌 김현정 작가 “K-Art 문화, 세계를 향해 전진해야”)

10. 패러글라이딩 명소
패러글라이딩은 낙하산과 글라이더의 장점을 합해 만든 항공 스포츠로 별도의 동력장치 없이 활강한다. 들판이나 산, 바다를 바라보며 높은 하늘에서 바람을 느끼며 주변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패러글라이딩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국내 패러글라이딩 명소들은 어떤 곳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패러글라이딩 명소 BEST3)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