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미양 / 디자인 김미양] 대표적인 약용 식물로 알려진 당귀. 당귀 뿌리와 잎에서 퍼지는 은은한 한약냄새를 즐길 수 있으며 건강 쌈 채소로 잎을 많이 이용한다. 또한 연한 당귀 잎을 뜯어 상추쌈을 먹을 때 같이 곁들이면 색다른 향을 맛볼 수 있는 당귀의 효능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당귀 된장무침 : 당귀를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손질한다. 집된장, 미소된장, 우메보시 페이스트를 넣고 물을 적당히 부어가며 조절 한 후 들기름을 넣어 소스를 만들어준다. 당귀와 소스를 조물조물 무쳐내면 완성.
- 당귀 장아찌 : 질긴 줄기 잎은 잘라내고 물에 씻어 물기를 빼둔다. 양조간장, 집간장, 매실액을 넣고 냄비에 팔팔 끓여준다. 당귀잎을 살짝 데쳐 유리병에 차곡차곡 넣는다. 간장물에 식초를 넣어 다시한번 끓인 후 유리병에 부어주면 완성.
- 당귀 계란말이 : 당귀를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먹기좋게 쫑쫑 잘 썰어준다. 계란을 큰 볼에 넣고 뭉치지 않게 풀어준다. 당귀를 소금, 대파와 함께 계란물에 넣어 골고루 섞어준다. 팬에 기름을 두른 후 예쁘게 돌돌 말아주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몸통이 크고 잔뿌리가 적은 것으로 잘랐을 때 희고 깨끗하며 찐득한 느낌이 나고 얼룩이 없는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 효능
① 혈액순환 : 당귀에 들어있는 데커신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② 치매예방 : 데크루신이라는 성분이 뇌속에 들어있는 독성물질인 베타아미로이드 라는성분을 제거 및 감소시켜준다.
③ 소화 촉진 : 혈액 순환을 시켜주고 소화를 촉진시켜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 손질법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요리에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