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이름이 독특한 ‘모야모야병’은 일본의 스즈키 교수가 1957년 처음 기술된 이 질병에 이름을 붙였다. ‘모야모야’는 일본어로 아지랑이나 모락모락 같은 의태어를 의미한다. 뇌혈관이 아지랑이처럼 가늘어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다. 모야모야병은 머리 안에 뇌혈관이 좁아지는 병을 말한다. <모야모야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모야모야병의 정의
- 특별한 이유 없이 전대뇌동맥과 중대뇌동맥 시작 부분에 협착이나 폐색이 보이고 그 부근에 모야모야 혈관이라는 작은 이상 혈관이 관찰되는 것

▶ 모야모야병의 증상
- 보통은 5~6세, 대개 10~15세 이하의 어린 나이에 주로 발생
-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어릴 때부터 혈관이 막힘
- 갑작스러운 마비 증상
- 두통, 구역감, 구토
- 뇌출혈로 인한 심한 두통과 의식저하
- 혈관이 막히면서 뇌경색이 오기도 함

▶ 모야모야병에 대한 궁금증
Q. 모야모야병을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한지?
A. 모야모야병을 진단받고 초기에 치료하면 진행을 막을 수 있다. 모야모야병의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 뇌의 두피와 머리뼈의 바깥쪽에 있는 혈관을 뇌 안쪽으로 이어주는 뇌혈관 문합수술 방법으로 치료를 한다. 문합수술을 하면 머리 안쪽에서 들어오는 혈관이 막혀서 피가 안 가더라도 머리 밖에서부터 안쪽으로 새로운 혈류를 만들어주어 모야모야병의 진행을 막는다.

Q. 모야모야병이 성별에 영향을 받는지?
A. 어린 나이에는 성별의 차이가 크지 않다. 하지만 어른의 경우 여성에게 좀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어 여성에게서 높은 이유는 규명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발생 빈도는 여성이 높다.

Q. 모야모야병이 뇌졸중으로 발전하는지?
A. 그렇다. 뇌졸중의 원인 중에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과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이 있는데 모야모야병은 두 가지를 다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모야모야병이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Q. 모야모야병이 지능의 감소를 유발하는지?
A. 가능성이 있다. 모야모야병이 발생했는데 모르고 지내다가 시간이 흐른 뒤 왼쪽 뇌혈관이 많이 좁아지고 막히는 경우에 인지 기능이 떨어지거나 지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지능 저하는 치료로 회복이 불가능하다.

▶ 모야모야병에 좋은 것들
-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지 않기
- 심한 과호흡을 유발하는 행동하지 말기
- 탈수가 생길 정도의 심한 운동하지 않기
- 정기적인 정밀검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