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3일 핵 안전 백서를 발간해 핵에너지의 안전한 사용을 강조하면서 중국 원전 관련 기업을 제재한 미국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펑파이(澎湃)에 따르면 류화 중국 생태환경부 부부장 겸 국가핵안전국장은 이날 미국의 핵 규제에 대해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미국이라고 주장했다.

(중국일보 캡처)
(중국일보 캡처)

류화 국장은 지난달 미국 정부가 중국 최대의 국유 원전 업체 중국광허그룹(中國廣核集團·CGN)과 자회사 3곳을 블랙리스트에 올려 미국 기업이 이들 업체에 부품과 기술을 수출하는 것을 금지한 것에 대해 "미국이 국가 안보 개념을 왜곡하고 수출 통제를 남용해 중국과 미국 기업에 피해를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 상무부는 광허그룹 등이 군사 용도로 쓰기 위해 미국의 핵기술과 물질을 확보하는 데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류 국장은 이러한 미국 측 견해에 대해 "미국의 이런 일방주의와 보호주의 정책이 중국과 세계 각국의 이익을 해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면서 "미국 측이 잘못된 행동을 중단하고 평등한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류화 국장은 미·중 원자력 협력은 호혜적이며 통상 마찰 속에서도 핵 안보 협력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원자력 협력이 미국뿐만 아니라 프랑스, 러시아 등과도 전방위로 하고 있다면서 "중국 기업이 핵 관련 연구 개발을 강화해 자주적인 능력을 끌어올릴 것으로 믿으며 핵 규제로 인해 손해는 결국 미국 기업만 볼 것"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