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이연선]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9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
포괄적 핵실험금지조약이란(Comprehensive nuclear-Test Ban Treaty) 1996년 국제연합(UN)총회에서 결의한 핵실험전면금지조약으로, 이전의 부분적 핵실험금지조약과 달리 모든 핵실험을 금지하는 것을 말한다. 1996년 국제연합(UN) 총회에서 결의한 핵실험전면금지조약으로 지상이나 수중 등 어떠한 장소나 형태, 규모로도 핵폭발 실험을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어떠한 핵 실험도 불허한다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 [지식용어])

2. 사모펀드
사모펀드(사모투자펀드, Private Equity Fund)는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으로 주식과 채권 등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배분하는 펀드를 말한다. ‘투자신탁업법’에서는 100인 이하의 투자자, 그리고 ‘증권투자회사법’은 50인 미만의 특정한 소수로부터 자금을 모아 운용하는 펀드라고 ‘사모펀드’를 정의한다. 사모펀드는 보통 투자에 집중하는 ‘전문투자형 사모펀드(헤지펀드)’, 경영에도 참여하는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로 나뉜다. (조국 후보자 의혹 중 하나 ‘사모펀드’...일반 펀드와 차이점은? [지식용어])

3. 비브리오 패혈증
비브리오 패혈증은 여름철 해안 지역에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50∼100명의 환자가 발생한다. 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거나, 균에 오염된 바닷물에 피부 상처가 노출됐을 때 비브리오 패혈증에 감염되는데, 간 질환/알코올중독/당뇨병/만성신부전증 등 만성질환자한테는 특히 치명적이다.  (조개 먹을 때 걱정되는 ‘비브리오 패혈증’...독성 낮출 길 열리다 [지식용어])

4. 낚시해
'낚시해(海)' 앱은 승선자 정보를 등록한 후 낚시어선을 검색해 간편하게 승선 신청을 할 수 있는 앱으로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은 다음 달 1일부터 이 앱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그동안 낚시어선에 승선할 때마다 수기로 승선자 명부를 작성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 앱은 대국민용, 선장용, 해경용으로 나뉘어 있으며, 안드로이드 폰과 아이폰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낚시어선 승선 더욱 간편하게 해줄 앱 '낚시해' [지식용어])

5. 마이너스 옵션제
아파트를 분양할 때 기본으로 들어가는 빌트인 가구와 가전을 제외해 분양가를 낮추는 ‘마이너스 옵션제’이다. 마이너스 옵션제는 기본적인 골조와 마감재 같은 최소한의 자재만으로 시공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인 골조로는 마룻바닥, 빌트인 가구·가전, 가변형 벽체, 드레스룸 등이 주요 항목에 해당한다. (분양가 상한제의 대안 ‘마이너스 옵션제’...품질 하락 우려는 없나? [지식용어])

6. 공유주방
‘공유주방’은 조리시설이 갖추어진 주방을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 조리 공간을 뜻한다. 또한 여러 주방이 공유주방 개념에 포함되기도 하는데 주방만을 갖추고 임대하는 것도 공유주방이라고 부르며, 거대 주방을 갖춰놓고 그 안에서 F&B 창업자들을 길러내는 시스템도 공유주방으로 부른다. (여러 사업자가 하나의 주방을 나눠 쓰는 ‘공유주방’ [지식용어])

7. 퍼펙트 스톰
미/중 무역전쟁과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그리고 트럼프의 독주 체제 등으로 뉴욕 증시에 이어 아시아 증시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환율이 흔들리면서 한국경제에 ‘퍼펙트 스톰’이 밀어닥칠지 모른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퍼펙트 스톰은 초강력 폭풍으로 본래 기상용어이다. 개개의 위력이 크지 않은 태풍이 다른 자연현상과 동시에 발생해 엄청난 파괴력을 내는 현상을 뜻한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우리 경제에 ‘퍼펙트 스톰’이 올 것인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