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문 의장은 의장집무실에서 「제6차 세계한인정치인 포럼」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연아 마틴(Yonah Martin) 캐나다-한 의원친선협회 상원공동의장의 예방을 받았다. 

문 의장은 이 자리에서 "한인이자 캐-한친선의원협회 공동의장으로서 양국 우호협력 관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계신데 대해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한국 동포사회의 결속과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적극 지지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_국회 홈페이지]
[출처_국회 홈페이지]

연아 마틴 의장은 "내년에 한-캐나다 FTA가 5주년을 맞이한다. 현재 양국은 과학기술혁신협정을 맺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관계를 보다 증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에서 고등교육을 받은 청년들이 캐나다에서 일하게 되면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한인 2세 스티브 김(Steve H. Kim) 코퀴틀람시 시의원은 "캐나다 코퀴틀람시와 경기도 파주시는 자매결연 도시로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며 “파주와 함께 평화와 화합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계 첫 여성 정치인으로 캐나다 의회에 진출한 샌디 리(Sandy Lee) 前 노스웨스트 준주(準州) 의회 장관은 "이번 세계한인정치인 포럼에는 17개국에서 50여명이 넘는 한인들이 참석했다”면서 “각국 한인정치인들은 한국이 백년대계를 설계함에 있어 기대고 활용할 수 있는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문 의장은 "국제사회에서 캐나다가 언제나 우리 편에 서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면서 "전 세계 750만 해외동포 여러분들이 국제사회에서 두각을 나타내주시길 바라고, 캐나다를 사랑하는 만큼 대한민국을 잊지 말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세계한인정치인 포럼」은 전 세계 한인정치인들의 네트워킹 구축을 통한 한인사회의 정치력 도모 및 차세대 정치인 발굴·육성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이날 예방에 우리 측에서는 한-캐나다 의원친선협회 이사인 박선숙 의원, 최광필 정책수석,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박희석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다. 캐나다 측에서는 마이클 대나허(Michael Danagher) 주한캐나다대사, 게럴드 치푀어(Gerald D. Chipeur) 앨버타주 명예영사, 앤디 최(Andrew Choi) 캘거리시 한국전쟁기념사업회장, 마이클 김(Michael Kim) 캘거리시 한글학교이사장 등이 함께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