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의 고교 시절 논문 제1저자 등재 등 자녀를 둘러싼 논란에 입을 열었다.

2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꾸려진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해 자신의 자녀를 둘러싼 각종 논란에 "아이 문제에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다"라고 입을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입장문에는 "저와 제 가족이 고통스럽다고 해서 짊어진 짐을 함부로 내려놓을 수 없다"라며 "문재인 정부의 개혁 임무 완수를 위해 어떤 노력이든 다 하겠다"라는 의지를 드러냈다.

또한 "개혁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에는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음을 겸허히 고백한다"라며 "당시 존재했던 법과 제도를 따랐다고 하더라도 그 제도에 접근할 수 없었던 많은 국민들과 청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고 말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정서에 맞지 않고 기존의 법과 제도에 따르는 것이 기득권 유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라며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송구하다"라고 사과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자신의 자녀로 인한 여론이 악화되면서 지난 23일 배우자-자녀가 투자한 사모펀드 10억5천만원 전액과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언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여전히 자녀 문제에 대한 사과는 빠져있다는 지적에 이날 다시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