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일본 다카타사가 제작한 에어백 결함으로 해외에서 잇따라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에도 다카타 에어백 사고 불똥이 튀고 있다.
1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다카타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22%를 차지하는 세계 2위의 에어백 제조업체다. 다카타 제품 장착 차량만 전세계 3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 중 리콜 규모가 가장 큰 업체는 BMW. 이미 작년 9월에 540대를 리콜한 데 이어 내년 2월21일부터 3천800대를 추가로 리콜한다. 추가 리콜 대상은 1999년 5월부터 2006년 8월까지 생산된 BMW 3시리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아직 국내에서 사고가 보고된 적은 없으나 전세계에서 다카타 에어백이 장착된 160만대의 차량을 리콜하는 본사의 방침에 따라 국내 판매 차량 3천800대에 대해서도 예방적 리콜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전세계적인 리콜이라 국내에는 필요한 부품 수급이 연말에나 이뤄지게 돼 리콜이 당장 이뤄지지 못하고 내년 2월에 개시된다"며 "1시간 정도 소요되는 간단한 작업을 거치면 에어백 결함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다카타 에어백 결함으로 인한 해외 상황을 인지, 지난 14일 한국GM, BMW코리아, 한국토요타, 혼다코리아 등 다카타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 관계자를 불러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다카타 에어백과 관련한 각 업체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가 생기면 즉시 보고해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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