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광복절
2019년 8월 15일 광복절 74주년입니다. 대한민국이 일제강점기의 어두운 그늘에서 벗어나 광명을 찾은 날이지만 최근 일본의 끝도 없는 뻔뻔함은 우리의 아픈 상처를 다시 끄집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한독립 만세를 힘차게 외쳤던 그때! 그리고 지금은 경제도 일본에게서 독립을 해야 할 때입니다. (광복절 대한독립 만세! 경제독립도 만세! [시선만평])

2. 도쿄올림픽
2020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방사능뿐 아니라 무더위가2020년 도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저해할 수 있는 요소로 떠오른 것. 특히 테스트 이벤트를 소화하는 동안 더위와 악취에 대한 우려가 더 커졌습니다. 외신은 물론 일본 언론, 선수들까지 대책 마련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 문제점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2020 도쿄올림픽…더위, 악취 나는 오픈워터 모두 문제 [시선톡])

3. 택배 없는 날
SNS 상에서 16일과 17일 택배 노동자들의 휴식을 위한 ‘택배 주문하지 않기’ 운동이 한창입니다. 이 같은 움직임은 민주노총 산하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전국택배노동조합 측이 택배 노동자들 휴식을 위해 ‘택배 없는 날’을 위한 국민행동에 함께 해 줄 것을 제안한 데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갑작스런 휴가에 오히려 난색을 표하는 택배 노동자도 있을 수 있다면 우려하기도 합니다. (택배 노동자 휴식 위한 ‘택배 없는 날’...합리적- 지속적 체계 만들어지길 [시선만평])

4. 신용카드 수수료 환급
새롭게 창업한 창업자분들이 낸 카드수수료가 환급될 전망입니다. 최초로 정부는 신규 신용카드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일부를 돌려준다는 방침인데요. 환급 대상과 확인 방법에 대해 돈버는 습관에서 알려드립니다. ([돈버는 습관] 신규 창업자 소상공인이라면 주목, 신용카드 수수료 환급)

5. 한미훈련 북한반응
11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북한 외무성 권정근 미국담당국장이 한미훈련을 즉각 중단하거나 이에 관한 해명 등을 하기 전에는 남북 간 접촉 자체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앞으로 대화에로 향한 좋은 기류가 생겨 우리가 대화에 나간다고 해도 철저히 이러한 대화는 조미(북미) 사이에 열리는 것이지 북남대화는 아니라는 것을 똑바로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미국이 함께 훈련하지만 남한은 다르게 대응하는 북한 [시선만평])

6. 영화 <변신>
현재 우리나라는 오컬트 영화 열풍입니다. 영화 <검은사제들>, <곡성>, <사바하>, <사자>...앞서 개봉한 국내 오컬트 영화인데 이 중 두 편이 올해 개봉한 것만 봐도 그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2019년 세 번째 오컬트 영화가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변신>에 대해 알아봅니다. ([영화평점] 2019년 여름 극강의 공포, 가족을 의심하다 ‘변신’)

7. 모하비 더 마스터-테슬라 모델3
연일 이어지는 무더위 속에, 기대감을 한 몸에 받아오던 신차 2종이 출시 소식을 전해와 화제입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기아자동차의 대형 SUV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전기자동차 테슬라의'모델3'인데요. 특히 이 두 차종은 전혀 다른 성격의 극과 극의 차종이라 극명한 반응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모터그램] 기아 '모하비'-테슬라 '모델3'...출시 앞둔 전혀 다른 성격의 신차 2종)

8. 영화 <광대들: 풍문조작단>
역사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진실인지는 의문입니다. 하지만 보여지는 사실이 기록되는 것이 역사입니다. 조선시대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세조실록에는 지금으로서도 이해하기 힘든 기이한 현상이 40여건 기록되어있고, 그것은 지금까지도 의문으로 남아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 기이한 이야기들에 상상력이 더해진다면 어떨까요. 영화 <광대들: 풍문조작단>입니다. ([영화평점] 조선을 뒤흔든 소문에는 그들이 있었다...영화 ‘광대들: 풍문조작단’)

9. 생활법률
우리는 실제로 가끔 세탁소에서 옷이 없어지고, 택배 물건이 분실되는 등의 일들을 경험하고는 합니다. 그런데 만약 세차장에 세차를 위해 차를 맡겼지만, 영업시간 내 찾아가지 않아 차량을 도난당했다면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생활법률] 세차장에 맡긴 차량, 찾아가지 않아 도난당했다면 책임은 누가?)

10. 예신, 예랑을 위한 결혼용어 정리
결혼 준비를 하다 보면 다 알게 되겠지만 아직 준비 전이거나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처음 듣는 용어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랑과 예신들에게 유용한 팁이 될 수 있는 결혼식 용어를 정리해봤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예신-예랑을 위한 결혼용어! 함께 살펴봅니다. ([카드뉴스] 결혼을 앞둔 예랑-예신들 주목! 결혼식 용어 총정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