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8월 8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환경부
- 공기청정기 안전성·성능 공동조사 결과 발표
: 공기청정기의 화재 발생 가능성, 감전사고 예방조치 여부, 오존발생으로 인한 오존농도 기준치(0.05ppm) 초과 여부 등을 조사한 결과, 가정용 공기청정기 30개 모델과 차량용 공기청정기 5개 모델 모두가 안전기준에 적합하였다. 대부분의 모델이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제거능력, 소음도 등의 성능 기준치를 만족하였으나, 일부 모델에서 유해가스 제거능력과 소음도를 만족하지 못하거나, 미세먼지 제거능력이 표시성능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조사되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하반기 인공지능대학원 추가 2곳 지원
: 인공지능(AI) 시장을 선도할 최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인공지능(AI) 대학원 2곳을 추가로 선정·지원한다. 올해부터 인공지능대학원 학과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3개 대학(KAIST, 고려대, 성균관대)을 선정해 올해 가을학기(9월)에 개원할 예정이다. 하지만 시장수요를 충족하기에 여전히 부족한 상황으로 추가경정예산(추경)에 2개 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20억 원을 편성하였고 국회 심의가 완료됨에 따라 이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

● 문화체육관광부
- 나만의 광복절 역사여행 만들기 등 이벤트 진행
: 광복절맞이 국내여행을 추천, 지원하는 ‘광복절 역사여행 10선’을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를 8월 5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선정 코스는 역사관광지 1~2곳과 테마여행 10선의 대표 코스 중 1~2곳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역사여행과 함께 다양한 자연환경, 체험, 즐길 거리, 문화예술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해양수산부
- K·FISH 홍보대사로 배우 윤시윤 씨 위촉
: 국내 수산물의 해외 인지도를 높이고 수출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중화권과 아시아지역 등에서 인지도가 높은 배우 윤시윤 씨를 K·FISH 홍보대사로 위촉하였다. 윤시윤 씨는 '지붕 뚫고 하이킥', '제빵왕 김탁구' 등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였으며 해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평소 제철 수산물을 먹으러 산지에 직접 찾아갈 정도로 수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고, 바르고 단정한 이미지를 지녀 홍보대사로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 농림축산식품부
- 동물등록 자진신고 7월 한 달간 126,393마리 등록
: 7월 한 달간 ’18년 월평균 동물등록 실적(12,218마리)의 10.3배인 126,393마리가 등록되었으며, 8월중에도 동물등록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19.7~8월의 2개월간 동물등록 자진신고기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진신고 기간 내에 동물등록을 하거나, 등록동물의 변경 시 ’동물보호법‘에 따른 과태료가 면제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