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가 5일부터 하반기 연합연습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은 북한이 한미훈련을 강한 어조로 비난하고 최근 연속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발사체를 쏜 만큼, 추가 발사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대북 감시태세도 강화할 방침이다.

4일 군 당국에 따르면, 이번 한미 연합연습은 오는 5일부터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한 지휘소연습(CPX) 방식의 연합 위기관리연습을 시작으로 보름가량 실시된다.

2010년 11월 서해서 실시된 한미연합훈련(연합뉴스 제공)
2010년 11월 서해서 실시된 한미연합훈련(연합뉴스 제공)

 

CPX는 병력과 장비를 실제로 기동하지 않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진행하는 워게임으로 한국 측에서는 합참, 육·해·공군 작전사령부 등이, 미국 측에선 한미연합사령부와 주한미군사령부, 태평양사령부 등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미는 앞서 지난 3월 기존 키리졸브(KR)를 대체한 새 한미연합훈련인 '19-1 동맹' 연습을 진행했으며, 기존 키리졸브는 1부 방어와 2부 반격으로 나눠 진행됐지만, '19-1 동맹'에선 2부가 생략됐다.

이번 하반기 연합연습 역시 방어 위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자는 이에 대해 "모든 연습에는 방어뿐 아니라 공격 개념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한미는 이어 나머지 10여 일간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위한 한국군 기본운용능력(IOC)을 집중적으로 검증한다.

이번 검증 연습은 앞으로 구성될 미래연합군사령부 편제와 같이 처음으로 한국군 대장이 사령관을, 미군 대장이 부사령관을 맡는 체제로 시행됨에 따라 최병혁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대장)이 사령관을,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대장)이 부사령관을 각각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미 연합연습이 시작되면 북한의 반발 수위도 한층 격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적인 단거리 발사체 발사 가능성 등이 작지 않다고 보고 감시정찰 자산을 늘리는 등 대북 감시태세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