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북한 발사체
합동참모본부는 25일 북한이 이날 오전 원산일대에서 미확인의 발사체를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9일 단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78일만이다. 청와대는 이날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가 새로운 종류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인 것으로 분석했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78일 만에 미사일 2발 발사...관계자 “지난 5월 발사와 비슷해” [1보])

2. 일본-러시아
24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러시아 차석 무관이 전날 군용기 비행에 대해 한국 정부에 했다고 청와대가 밝힌 유감 표명을 일본에도 했느냐’는 질문에 “(일본에) 유감의 뜻이 전해진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앞서 23일 이 사건과 관련해 한국과 러시아 양쪽 모두에 항의하며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펼쳤지만 러시아 정부는 일본이 이번 사안의 당사자가 아니라고 보고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은 것이다다. (낄끼빠빠 모르는 일본에 무시로 대답한 러시아 "자기 영토 얘기만 하라" [시선만평])

3. 분양가상한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서울 아파트값을 잡기위해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도입을 앞두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와 전문가들은 추가규제의 단기적 가격억제 효과는 예상되지만 분양가상한제 확대 도입으로 인한 중장기적인 악순환을 우려했다. 이슈체크에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분양가상한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집값 상승 잡겠다는 ‘분양가상한제’...전문가가 바라본 우려점)

4. 돈버는 습관-휴면예금
우리가 잊은 채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예금 계좌가 주인의 손길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대다수가 소액 계좌이긴 하지만 일부는 상당한 금액이 휴면계좌에서 잠자고 있다고 하는데, 주로 어떤 종류들의 예금이 곤히 잠을 자고 있는지 돈 버는 습관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돈버는 습관]‘휴면예금’에서 잠자고 있는 내 돈...대표적 사례 5가지)

5. 영화 <엑시트>
재난영화에는 무언의 공식이 있다. 공포와 스릴은 기본이요 신파가 등장하거나 무능력한 정부를 비판하는 메시지가 담기거나, 아이언 맨에 버금가는 영웅이 등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모든 것이 없이도 재난영화가 가능하다면 믿을 수 있을까? 진짜 재난을 만난 남녀의 짠내폭발 콤비 영화 <엑시트>를 소개한다. ([무비레시피] 숨막히는 여름아 안녕, 시원한 재난 영화 ‘엑시트’ / 박진아 아나운서)

6. 따릉이 자전거 보상
적정 속도를 유지하며 따릉이로 달리기를 하다 전날 비가 와서 지반으로 인해 자전거가 작은 싱크홀에 넘어졌고, 그로인해 파손됐다면 자전거 파손에 대한 보상을 해줘야 할까?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본다. ([생활법률] 지반의 상태로 인해 파손된 자전거, 보상을 해줘야할까?)

7. 성훈
MBN 드라마 <레벨업>에서 구조조정 전문가 안단테 역을 맡은 배우 ‘성훈’. 회사의 회생을 위해서라면 냉정한 결정도 마다하지 않는 카리스마의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있다.그리고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는 ‘뉴얼’이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반전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데,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배우 ‘성훈’의 매력을 찬찬히 살펴보자. ([시선★피플] 화려한 외모에 다양한 매력까지...여심 스틸러 배우 ‘성훈’)

8. 쿠바드 증후군
아내가 임신했을 경우 남편도 입덧, 요통, 체중 증가, 메스꺼움과 같은 육체적 · 심리적 증상을 아내와 똑같이 겪는 현상을 쿠바드 증후군이라고 한다. 다른 말로는 환상 임신 혹은 동정 임신이라고도 한다. ‘쿠바드(혹은 꾸바드)’라는 말은 ‘알을 낳다’라는 뜻의 프랑스어 ‘couver’에서 유래했으며, 영국의 정신분석학자인 트리도우언(Trethowan)이 사용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TV지식용어] 남편도 함께 하는 입덧, 쿠바드 증후군 / 박진아 아나운서)

9. 화성
지난 3월 독일항공우주연구소(DLR에 따르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실시한 생물 스트레스 테스트인 '바이오멕스(BIOMEX, BIOlogy and Mars EXperiment)' 결과, 지구의 일부 유기체와 생체분자가 우주 극한 환경에서 오랜 내성을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제2의 지구 후보 화성에서 살 수 있는 미생물은 어떤 것이 있을까? ([카드뉴스] 제2의 지구 후보 화성에서 살 수 있는 미생물은?)

10. 우렁이 농법
농사를 지을 때 어려운 일 중 하나로 손꼽히는 제초는 특히 제초제를 쓰지 않는 친환경 농법에서 농사를 짓는 사람들에게 늘 고민거리였다. 그런데 논에서 이 제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우렁이 농법이 제시되었다. 우렁이농법은 논에서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열대지역이 원산인 우렁이를 이용해 논 잡초를 생물학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농법이다. ([카드뉴스] 친환경 농법의 표본 우렁이 농법은 어떻게 짓는 것일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