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7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라돈가스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된 생활용품들이 지속적으로 발견되어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IARC)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로 알려졌는데 호흡기로 들어가 폐암을 유발하는 원인물질로 무색, 무미, 무취의 자연방사성 물질로 토양이나 암석 등에 존재하는 우라늄(라듐)이 붕괴되며 생성되는 물질이다. ([지식용어]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라돈가스’는 무엇인가)

2. 손실보상
영화를 보면 급박하게 범인을 쫓는 신에서 형사들이 배지를 보여주고 협조해 달라고 하면서, 차나 오토바이 등의 차량을 거의 강탈하다시피 징발(徵發)해간다. 그리고 범인과의 격렬한 추격전을 벌이면서 빌려 온 차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게 바뀐다. 하지만 너무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이럴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적법한 행위를 하여 특정인에게 재산상의 손실을 줄 경우, 그 손실을 메우기 위하여 지급되는 재산적 보상을 ‘손실보상’이라 한다. (국가 행정에 의해 보는 피해를 보상하는 ‘손실보상’ [지식용어])

3. 상감기법
‘상감기법’은 공예품을 장식하는 기법의 하나로 상안이라고도 한다. 나무나 도자기, 유리 등의 표면에 무늬를 파고 그 안에 금, 은, 나전, 흙, 보석, 자개 등을 넣어 채우는 장식기법으로 가구공예, 금속공예, 나전칠기 등에 널리 사용되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부터 사용된 것으로 그 역사가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공예품을 장식하는 하나의 기법...고려청자의 뛰어난 특색 ‘상감기법’ [지식용어])

4. 의사요한
‘의사요한’은 김지운 작가의 극본과 조수원 PD의 연출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여기에 메디컬드라마 ‘뉴하트’에서 완벽 캐릭터 소화력을 보여준 배우 지성을 중심으로 이세영과, 이규형 등이 찰떡 호흡을 자랑하고 있다. (너무 의사 같아서 ‘지성’합니다...SBS ‘의사요한’ 관전 포인트 [지식용어])

5. 영혼보내기
영화가 크게 인기가 없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영화 <걸캅스>. 이에대해 일각에서는 ‘영혼 보내기’ 효과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여기서 ‘영혼 보내기’는 영화,공연, 스포츠 경기 등을 예매한 후, 막상 상영, 공연, 경기 시간에 가지는 않는 행위를 뜻한다. 쉽게 말해 육신을 제외한 영혼이 가서 보고 있다는 얘기이며 페미니즘 성향이 강한 여초 커뮤니티에서 많이 쓰이며 알려졌다. (육신이 아닌 영혼이 가서 영화를 본다는 ‘영혼 보내기’ [지식용어])

6. 인구소멸
인구소멸이란 출산율 하락으로 인해 미래에 인구가 소멸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곧 해당 지역의 기본 요소인 구성원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해당 지역의 소멸과 같은 말이라 할 수 있다.인구의 소멸은 소멸위험지수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데 소멸위험지수란 21~40세 가임여성 인구수를 65세 이상 노인 인구수로 나눈 것을 말한다. (저출산 때문에 300년 후에는 대한민국이 사라진다? ‘인구소멸’ [지식용어])

7. 체크슈머
‘체크슈머(Checksumer)’란 제품을 구매하기에 앞서 제품의 성분과 원재료, 소비자의 리뷰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확인을 의미하는 '체크(Check)'와 소비자를 의미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최근 먹거리 및 생필품의 유해 화학성분 논란으로 인해 직접 제품의 안정성을 확인하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체크슈머가 주목받고 있다. (유해 성분 논란 속 새로이 등장한 소비자들 ‘체크슈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