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경쟁 속, 자신을 명확히 드러낼 수 있는 ‘자기PR’은 더 이상 선택의 요소가 아니다. 자신의 장점을 당당히 드러내고 감정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이야기할 줄 아는 능력은, 업무는 물론 사회생활을 할 때 필수적인 부분이다.

그러나 자신의 생각을 목소리로 온전히 표현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머릿속에 담긴 생각과 의견은 표현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내 자신의 것이 되지만, 목소리가 작거나 말을 조리 있게 하지 못한다는 이유만으로도 소극적인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당당하게 내 의견을 이야기하려면 충분한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이는 단순히 크고 또박또박 말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기본적인 자세부터 호흡, 상대방과의 적절한 눈빛 교환, 목소리 톤과 발음 등, 나쁜 습관은 버리고 ‘정확한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이 동반되어야 한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스피치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교육 기관은 생각보다 찾기 어려웠다. 스피치 학원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비로소 최근의 일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참누리스피치의 최아인 대표강사를 만나 스피치 전문 컨설팅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참누리스피치학원 최아인 대표원장
▲참누리스피치학원 최아인 대표원장

Q. 참누리스피치의 설립 취지는 무엇인가

MBC 공채로 입사, MBC/KBS 리포터로 활동하며 현 세대에 있어 ‘자기PR’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되었다. 이제는 단순히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 지식을 어떻게 잘 표현하는지가 더 존중받는 시대라 할 수 있다. 이는 정확한 스피치, 효율적인 스피치를 통해 발전될 수 있다. 

스피치에는 정답이 없다. 하지만 효율적인 스피치는 반드시 존재한다. 6년 동안 아나운서 및 리포터 활동을 하며 방송 실무에서 키운 다양한 스피치 스킬을 통해 ‘말’에 자신이 없는 많은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컸고, 이는 학원 설립의 계기가 되었다. 

Q. 참누리스피치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해준다면 

A.  본 원에서 진행하는 트레이닝의 종류는 크게 보이스트레이닝과 스피치트레이닝으로 나뉜다. 보이스트레이닝은 목소리, 발음, 어투 교정, 스피치트레이닝은 발표불안, 무대공포 해결에 중점을 맞춘 수업이다.

보이스트레이닝에는 승무원 준비생을 위한 ‘2주 완성 승무원보이스트레이닝’이 있으며, 일반 대학생, 직장인 분들이 들을 수 있는 ‘6주 완성 보이스트레이닝’이 있다. 스피치트레이닝은 8주 완성 스피치트레이닝으로, 여러 가지 스피치 스킬을 배우고 스피치실전을 할 수 있는 수업이다.

Q. 참누리스피치의 주요 교육 대상과 프로그램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A. 수업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수업은 2주 완성 승무원보이스트레이닝이다. 주요 연령층은 20대 초중반, 교육대상은 승무원준비생이며, 현직승무원들은 개인레슨으로 본 수업을 듣는다. 해당 수업은 주 2회 총 4회 수업으로 진행되며, 이론수업과 시범, 실습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1회차에서는 복식호흡 및 복식발성, 기초 자모음 발음교정을 배우며, 2회차에서는 공명발성, 발음교정 친절한 어투 만들기를 익히게 된다. 3회차에서는 발성, 발음, 어투, 강조법 등 전반적인 전문성을 갖추게 되며 마지막 4회차에서는 발성, 발음, 어투교정, 모의면접이 진행된다. 해당 수업에서는 승무원면접에 최적화된 커리큘럼 및 교재가 쓰이며, 일반 보이스트레이닝과 다르게 아나운서 톤으로 수업하지 않는다.

▲참누리스피치 최아인 원장 강의 및 내부 전경
▲참누리스피치 최아인 원장 강의 및 내부 전경

 

▲참누리스피치 재주캐스팅 교육, 최아인 원장 강의 및 내부 전경(상단부터)

Q. 참누리스피치만의 특징을 이야기한다면

A. ‘스피치멘토’로서 1:1 유선 연락을 통해 피드백을 꾸준히 진행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 한 명 한 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수강생들은 정확한 평가와 지속적인 강사의 관리로 스피치 실력을 향상,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정기적인 직원 강의평가와 직원교육으로 수업의 질을 최상으로 유지하고 있다. 강남을 기준으로 할 때, 합리적인 비용으로 스피치 교육을 진행하는 것도 본 원의 강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원장 직강의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여타 학원과는 달리, 직강 역시 동일 한 비용으로 수강이 가능하도록 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특히, 본 원에서 진행하는 승무원보이스트레이닝의 경우, 승무원 면접에 적합하도록 이미지 트레이닝이 가능한 수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승무원 면접을 준비하는 경우, 기존 승무원 분들을 통해 교육을 받게 되는데, 진행에 있어 전문적인 면접 방법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일례로, 제주항공에서 진행하는 면접 방식인 ‘재주캐스팅’의 경우, 면접 영상을 준비해 제출하는 형식인데, 본 원에서는 제주항공 재주캐스팅 관련 체계화된 면접 대비 커리큘럼을 준비해두었다. 이는 영상 디렉팅 디자이너 겸 스피치 강사로 재직 중인 이기문 강사가 도맡아 하고 있고, 1:1 맞춤 컨설팅을 통해 높은 합격률을 보장하고 있다. 

Q. 참누리스피치를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있다면?

A. 앞서 이야기했듯, 학원 운영에 있어 1:1 관리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내가 좀 더 피곤하더라도 맨투맨 시스템을 통해 수강생들의 실력 상승을 극대화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 원의 모든 강사진은 개개인만의 스피치 멘토라 생각하고 수강생의 스피치고민이 해결될 때까지 문제점을 해결하고 돕는다. 따라서 모든 수강생들은 각 멘토들과 자유롭게 유선으로 연락하며 언제든 조언을 듣고 상담할 수 있다. 

Q. 참누리스피치를 운영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다면

A. 교통사고로 안면 일부가 마비되어 발음에 문제가 있었던 수강생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병원에서도 발음 교정이 어려웠고 재활에 준하는 치료를 받고 있었다. 치료비용이 워낙 많이 발생하는 상황이다 보니 타 스피치 학원의 수업료가 많이 부담된다고 했다. 하지만 타 학원에 비해 합리적인 비용인 본 원에서 6개월의 수업을 진행했다. 물론 사고 전 발음을 완전히 찾지는 못했지만 발음 및 언어활동 전반에 있어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다. 인생이 무너질 것 같은 큰 사고에 그 분이 겪었을 남은 인생의 무게를 조금이라도 덜어드린 것 같아 마음 한 구석이 따뜻해졌던 기억이 난다. 

Q. 참누리스피치를 운영할 수 있었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

A. 물론 초기 투자비용이 적었던 점도 한몫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홍보’였다. 학원을 알리는 과정에서 인건비를 아끼기 위해 원장인 내가 직접 발로 뛰며 학원을 홍보했다. 쉬는 날 없이 주 7일 수업을 2년, 이를 통해 학원 운영과 교육 전반에 따른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학원 설립부터 지금까지 모든 수강생들을 내가 직접 보고 교육하다보니 학생들의 다양한 스타일과 문제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 내가 흘린 땀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느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

A. 스피치는 기계가 대체할 수 없다. 개개인 한명 한명이 브랜드가 되는 앞으로의 시대변화에 맞게 각자가 자신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다행히도 스피치의 중요성은 이제 많은 분들이 알아주는 듯하다. 그런 점에서 본 원은 앞으로도 사람들이 ‘스피치는 마치 영어처럼 꼭 배워야 하는 분야’라는 생각이 들도록, 스피치교육 하면 ‘참누리스피치’ 또는 ‘최아인’이 나올 수 있도록 활발히 운영하는 것이 목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A. 한 사람에 대한 인상이 결정되는 데는 3초라는 시간이 소요된다. 외면적인 깔끔함도 중요하지만, 신뢰감을 주는 스피치는 더욱 중요하다. 그만큼 스피치는 ‘말 잘하는 멋진 사람’이 되는 것이며, 자신의 삶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중 하나다. 따라서 남녀노소 스피치에 관심을 둔 분들이라면 누구나 스피치 스킬 향상을 위해 본 원을 찾아주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