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 디자인 김미양] 동해 바다에 가서 스킨스쿠버를 하다보면 눈에 자주 띄는 해산물이 있으니 바로 밤송이를 닮은 ‘성게’다. 성게는 남해안 동해안에 많이 분포되어있으며, 봄철인 5월~6월 산란기를 지나 여름철인 7~8월에 맛이 가장 뛰어나고 해삼보다 단백질이 풍부해 ‘바다의 호르몬’이라고도 불린다.

독특한 향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여름철 별미 중의 별미로 손꼽히는 성게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방법
- 성게비빔밥 : 자신이 좋아하는 각종 채소들(상추, 쌈추, 무순, 당근, 양파 등)을 채썰어 준비하고 김가루도 준비한다. 성게알을 넉넉히 넣은 후 취향에 맞게 고추장이나 간장으로 비벼 먹는다.
- 성게미역국 : 미역을 불린 후 깨끗한 물로 치댄다. 미역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 후 냄비에 참기름을 두른 후 한 번 볶아준다. 볶은 미역에 물을 붓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 후 맨 마지막에 성게알을 넣고 5분 정도 끓인다.
- 성게알 초밥 : 식초와 설탕, 소금을 섞어 단촛물을 만든 후 밥에 넣어 잘 비벼준다. 밥을 둥글게 쥐어준 후 구운 김을 밥 보다 조금 높은 높이로 둘러준다. 이후 빈 공란에 성게알을 올려준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색이 노랗고 알이 풀어지지 않고 윤기 나는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  0~5℃
-보관일 : 2일
-보관법 : 신선함을 요하는 해산물이므로 냉장고에 보관하고 가급적이면 빨리 섭취하도록 한다.

▶ 효능
- 산후 회복 :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등이 들어있어 출산 한 산모의 체력 회복에 좋다.
- 스태미나 강장 :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남성의 스태미나 증강에 도움을 준다.
- 피로회복 : 타우린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있어 피로회복과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 손질법
- 손질법 : 성게를 반으로 칼집을 넣고 쪼갠 후 노란색 알을 작은 숟가락으로 조심스럽게 떼내고 내장을 제거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