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늘(10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확대 정상회담 양국간 FTA에 서명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서 "FTA 타결로 양국은 완전한 형태의 자유로운 무역과 교류 시대를 맞게 됐다"며 "오늘은 역사적인 날"이라고 말한 것로 전해졌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중국 현지에서 기자 브리핑을 열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타결됐다. 두 정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자유무역협정 서명식이 열렸다"고 알렸다. 

앞서 윤상직 산업부 장관과 가오후청 중국 상무부장은 전날 밤늦게까지 이어진 협상에 이어 이날 오전 7시(현지시각) 베이징에서 다시 통상장관 회의를 열어 막판 쟁점을 조율했다.

▲한국과 중국의 FTA가 타결됐다.(출처/YTN)

협상의 최대 쟁점은 중국의 공산품 개방 수위와 한국 농수산물시장 개방폭이었다. 양국은 지난 6일 14차 협상을 시작한 이후 협정문에 들어갈 22개 장 가운데 상품과 원산지 등 2~3개 장에서 일부 쟁점을 남겨두고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 5월 1차 협상 이후 30개월을 끌어온 한중 FTA 협상이 타결되면서 우리나라는 세계 3대 경제권(미국, 유럽연합, 중국)과 FTA를 맺은 나라가 됐다.

한편 이번 타결로 우리나라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FTA에 따라 제조업계는 상당한 혜택을 보게 되나, 농산물은 큰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어서 농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