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지난 16일부터 시행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에는 상사가 갑질, 왕따, 부당 지시 등을 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규정과 신고 방법 등에 대해 많은 사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에 대한 내용과 관련 사례를 통해 괴롭힘에 해당하는지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시행...사례로 알아본 괴롭힘의 유형)

2. 일본 
14일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이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의 아시아 순방에 맞춰 12일 일본 도쿄에서 한미일 차관보급 협의를 갖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의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한미일 3국 공조에 차질이 빚어지고 미국 기업에도 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이에 한국은 미국의 제안에 즉각 응했지만 일본은 별다른 설명도 없이 일정상 이유를 핑계로 대며 미국의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의 명분 없는 치졸한 보복행위가 어디까지 갈지 의문입니다. (경제보복 3자 협의 제안한 미국, 거부한 일본 [시선만평])

3. 택시업계 
정부가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새롭게 도입했다. 국토교통부는 17일 당정협의를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혁신성장과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했는데, 이슈체크에서  논란이 됐던 플랫폼택시에 대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우여곡절 끝에 마련된 택시제도 개편방안...입장별 반응)

4. 유승준
지난 11일 가수 유승준(미국명 스티브 승준 유·43)에 대한 비자발급 거부가 위법이라는 대법원판결에 유승준 측이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이라며 "평생 반성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과거 어떤 일들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이런 일들을 벌이고 있는 것일까. ([시선★피플] 시대의 아이콘이었지만 병역기피 아이콘으로...‘유승준’)

5. 장마
6월에 이어 7월에 다시 한 번 장마기간이 찾아왔다. 해마다 시기와 양은 좀 다르지만 보통 장마는 양력 6,7월에 많이 내리는 비를 뜻한다. 장마 기간에 따라 큰 피해를 주기도 하고, 또 장마 기간인데 비가 많이 오지 않아 더위로 피해를 입는 경우들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장마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TV지식용어] 오뉴월 장마라는 말은 왜 생겨난 것일까? / 박진아 아나운서)

6. 라이온 킹
'디즈니&픽사'의 진정한 명작으로 불리는 <라이온 킹>. 오리지널 애니메이션과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엄청난 성공을 거둔 만큼 원작에 충실하며 최첨단 기술로 재탄생한 영화 <라이온 킹>. 무비레시피에서 살펴보았다. ([무비레시피] 실사로 돌아온 디즈니 최고의 명작, ‘라이온 킹’ / 박진아 아나운서)

7. 나랏말싸미
송강호, 박해일 주연으로 제작 당시부터 큰 화제를 모았으나 최근 세상을 떠난 故 전미선 배우와 저작권 소송 등으로 안타까움을 전하고 있는 <나랏말싸미>, 개봉 연기에 대한 의견이 제기됐으나 故 전미선 배우를 최고의 배우로 기억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 예정대로 개봉을 진행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7월15일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나랏말싸미>에 대해 살펴보자. ([영화평점] 세종대왕, 그리고 우리가 몰랐던 신미 스님 ‘나랏말싸미’)

8. 종신보험
보험가입 이후 평생 동안 보험가입자의 사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 그런데 간혹 이 종신보험을 가입한 사람들 가운데 제대로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채 가입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기도 한다. 돈버는 습관에서 가입 시 꼭 신중해야 하는 ‘종신보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돈버는 습관] 저축 목적으로 종신보험 가입?...종신보험 바로보기)

9. 브라키오사우르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 중 가장 온순하면서 귀여운 브라키오사우루스. 어떻게 그려야 어렵지 않게 그릴 수 있을가? 꿀잼유아미술을 통해 브라키오사우르스를 어렵지 않게 그려보자. ([꿀잼유아미술] 온순하고 귀여운 브라키오사우루스 그리기 [시선뉴스])

10. 요리사 모자 
최근 많은 매체에서의 노출과 먹방의 인기, 요식업의 부흥으로 인해 요리사는 초·중학생들의 희망직업 순위의 상위에 꾸준하게 랭크되어 있다.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요리사, 특히 양식 계통의 요리사들의 복장은 하얀 요리복에 요상하게 생긴 높은 모자로 통일되어 있다. 요리복은 위생을 위해 하얀색이라 쳐도 높이 솟은 모자는 그냥 봐도 불편해 보이는데 왜 이것을 쓰고 있는 것일까? ([카드뉴스] 셰프의 상징인 요리사 모자의 이름과 유래)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