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과거에 비해 자전거를 탄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한동안 차량이 늘어나서 막힌 길들이 즐비했다면 지금은 그 막힌 차들 사이, 갓길로 운전하고 있는 자전거를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특히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자전거 ‘따릉이’는 여성, 노약자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저렴한 비용,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또 친환경 적이라는 점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는 것.

이런 힘에 입어 박원순 서울시장이 '차량 우선'의 서울 교통체계를 '자전거·보행 우선'으로 완전히 뜯어고칠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세계 최대 수준의 '차 없는 거리' 제도인 콜롬비아 보고타의 '시클로비아'(ciclovia)에서 영감을 얻어 구상을 발전시켰는데,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 시장은 14일(현지시간) 보고타 시클로비아 현장을 찾아 "'사람 중심의 자전거 혁명'을 이루겠다"며 "서울을 사통팔달로 연결하는'자전거 하이웨이'(CRT)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박 시장이 말한 자전거 하이웨이, CRT는 '간선 급행 자전거 체계' 정도로 해석된다. 즉 자동차 전영 고속도로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간선 급행 버스 체계를 뜻하는 BRT에서 나온 말로 차량과 보행자와 완전히 물리적으로 분리돼 자전거만 탈 수 있는 별도의 전용도로를 신설한다는 것.

이어 "지금까지 자전거 간선망은 한강 자전거 길을 중심으로 한 동서축에 의존했다"며 "앞으로 남북축을 더해 막힘이 없는 자전거 도로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이 제시한 서울형 CRT는 지상 구조물이나 도로 상부 등을 활용한 캐노피형 또는 튜브형,도심 속 녹지공간으로 기능할 그린카펫형 등을 포함한다.

캐노피형은 중앙버스차로 공간 위편이나 측면에 만드는 구조물이며 튜브형은 한강 다리 또는 서울로 7017 등 기존 시설물의 하부나 측면에 자전거가 다니는 큰 튜브를 장착하는 것, 그린카펫형은 강남 등 비교적 공간이 충분한 곳에 자전거 도로와 함께 나무를 심어 자연 친화적인 형태로 만든다.

하지만 도로는 한계가 있는 것. 자전거 도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불가항력으로 차도를 축소해야 한다. 시는 서울 자전거 생활의 중심인 한강 일대 교량을 활용한 자전거 도로망, 5개 생활권 자전거 특화지구도 조성한다.

한강 다리는 서울식물원과 하늘공원을 잇는 가양대교, 여의도공원과 용산가족공원을 잇는 원효대교, 압구정로데오거리와 서울숲을 잇는 영동대교 등의 관광자원을 자전거 도로와 연결해 나들이에 특화한 도로망을 구축하며 문정, 마곡, 항동, 위례, 고덕강일 등 5개 도시개발지구에는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해 총 72㎞의 자전거 도로를 만들고 따릉이 대여소도 집중적으로 설치한다.

한편, 이와 더불어 '차 없는 거리'를 확대 운영한다. 그간 일개 도로 위주의 '선(線)' 단위 방식이었다면 앞으로는 '면(面)' 단위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보고타 시클로비아에서 확인한 것처럼 자전거가 중심이 되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통은 전 세계의 큰 비전이고 방향"이라며"사람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이렇게 확실한데 머뭇거릴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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