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자신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으로부터 과거 총선 출마를 권유받았으나 거절했다고 발언해 화제가 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수사 외압을 폭로한 후 한직으로 밀려나 있던 와중 총선 인재영입을 총괄했던 양 원장으로부터 출마 제안을 받았으며, 그의 정계 진출 제안에도 '검사'로 남겠다는 의지를 피력하며 버텼다는 주장으로 보인다.

굳은 표정의 윤석열 [연합뉴스 제공]
굳은 표정의 윤석열 [연합뉴스 제공]

윤 후보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청문회에서 '양 원장의 총선 인재영입 과정에서 그와 인연을 맺은 것이 맞느냐'는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의 질의에 "맞다"고 답했다. 이날 윤 후보자의 답변에 따르면 윤 후보자와 양 원장이 만난 것은 20대 총선을 앞둔 지난 2015년 말과 올해 2월 등 두 차례로 풀이된다.

윤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정치 입문 권유를 받은 적이 없느냐'는 질문에 "직접 그런 적은 없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을 개인적으로 만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없다"고 답했다.

이 같은 제안을 "저는 정치에 소질도 없고 정치할 생각이 없다"고 거절했다는 윤 후보자의 일화는 양 원장의 인재영입 스타일과 콘셉트, 방식을 드러내는 동시에 검사로서 정치를 애써 멀리하려고 했던 윤 후보자의 강직한 성품을 드러내는 것으로도 평가될 수 있다.

윤 후보자는 이밖에 검찰총장 인사 직전인 지난 4월 여권 실세인 양 원장을 따로 만나 검찰의 독립성에 대한 기대를 저버렸다는 특정 언론의 보도에 대해 '오보'라며 적극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