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 디자인 김미양] 어른들이 신이 나거나 기분이 좋을 때 많이 하는 말, 그리고 들었던 말. 바로 ‘아싸 가오리!’ 일 것이다. 정확한 어원은 없으나 옛 시절 희귀한 어류였던 ‘가오리’를 어부가 낚았을 때 기분이 좋아 ‘아싸! 가오리다!’ 라는 말을 썼는데 그게 퍼지고 퍼져 ‘아싸 가오리’가 됐다는 추측이 있다.

그만큼 귀하디 귀한 생선으로 여겼던 ‘가오리’는 ‘간재미’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인EPA, DHA는 물론! 콜라겐,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오늘은 가오리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방법
- 가오리찜 : 가오리를 손질 후 깨끗이 씻는다. 찜솥에 가오리를 넣은 후 대파와 생강을 올린 후 약 15분간 쪄준 후 맛간장, 대파, 마늘, 고춧가루, 참기름으로 만든 양념장을 찐 가오리 위에 올린다.

- 가오리회 무침 : 손질한 가오리 날개를 뼈의 결 반대방향으로 썰고, 당근, 부추, 양파, 고추를 채 썰어 준비한다.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식초, 설탕, 올리고당, 다진마늘, 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가오리와 준비된 채소를 넣고 잘 버무려준다.

- 가오리탕 : 가오리 몸통부분을 손질한 후 멸치육수에 호박, 당근, 양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는다. 가오리 몸통을 넣고 고춧가루, 고추장으로 간을 한 후 청고추, 홍고추, 미나리를 넣고 한소끔 끓이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크기가 크고, 만졌을 때 억세지 않고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며, 연한 녹색을 띄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  0~5℃
-보관일 : 5일
-보관법 : 사용할 부분을 손질한 후 냉장 보관한다.

▶ 효능
- 어린이 성장 발육 : 가오리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이 풍부하여 어린이 두뇌발달 및 성장에 도움을 준다.
- 다이어트 효과 :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수분이 많기 때문에 저칼로리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뼈 건강 : 비타민 및 칼슘함량이 높아 뼈를 튼튼하게 만들며, 콜라겐도 다량 함유되어 관절염,류마티스 예방에도 좋다.

▶ 손질법
- 손질법 : 양날개, 몸통을 3등분으로 자른 후 껍질을 벗긴 후 결대로 채썬다. 그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