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후진국형 질병으로 알려진 A형 간염이 최근 서울과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6월 3일까지 전국 A형 간염 확진자는 6천명을 넘어서며 전년 대비 359%나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최근 20~30대에 발병율이 높아 주의가 요구되는 A형 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간염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A형 간염은 주로 경구 간염으로 전파가 되는데요. 주로 A형 간염에 대한 예방 항체가 없는 사람에게, A형 간염이 감염된 환자의 분비물이나 배설물 그리고 접촉으로 인해 감염이 이뤄집니다.

A형 간염은 급성 염증성 간 질환으로 집단 발병 우려가 높은 제 1군 감염병에 속합니다. 또 A형 간염과 함께 B형 간염과 C형 간염이 자주 발생하는데, 여기서 B형과 C형 간염은 만성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B형 간염은 감염된 혈액에 노출되거나 감염된 사람과의 성접촉으로 전파됩니다. C형 간염은 비경구적 감염으로 주사기를 공동 사용하거나 수혈, 혈액투석, 성접촉 등으로 전파되고 40%는 전파경로가 불분명한 경우도 있습니다.

A형 간염의 증상은 초기에 일반 감기처럼 단순한 오한, 발열, 근육통, 무기력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초기에는 감기 증상과 감별이 어려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설사나 복통을 동반할 수 있고 식욕감퇴라든지 소변색이나 눈에 흰자가 노랗게 되는 황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A형 간염의 치료법은 무엇인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김정희 교수 / 한강성심병원 소화기내과
Q. A형 간염의 치료법은?
A형 간염의 특수한 치료가 따로 있는 건 아닙니다. 간염의 경우에는 한 번 오게 되면 간의 재생과 회복이 가장 중요한 인자가 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간 회복을 위한 충분한 영양 공급이 가장 중요한 치료가 되겠습니다. 자연 치유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신데 일부 이제 황달이 점점 진행한다든지 해서 전격성 간염으로의 진행이 염려 되는 경우나 혹은 식욕 부진이나 복부 통증 같은 증상이 너무 심하여서 식이 조절이 안 되는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도움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MC MENT▶
A형 간염의 잠복기는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두 달까지 걸립니다. 특히 잠복기 기간동안 전파력이 가장 빠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초기에는 감기인줄 오인해 감기약을 먹다 병이 더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가진단으로 약을 먹기 보다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제 A형 간염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예방 접종을 하면 A 형 간염에 걸리지 않나요?
네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은 두 차례에 걸쳐 예방접종을 합니다. 1차 접종 이후에 6개월~1년 후에 2차접종이 진행됩니다. 1차 접종의 경우만으로 한 달 이내에 항체 형성률이 90% 이상 생기고 2차 접종 후에는95%이상 만들어지는데요. 항체가 20년 이상 지속된다고 밝혀졌기 때문에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둘째, A형 간염의 합병증이 있는지?
A형 간염 대부분의 경우는 자연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간혹 1% 정도는 전격성 간염이나 간 부전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고 간이식을 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또 간 기능이 떨어지면서 2차적으로 급성 심부전이나 재발성 간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식수로도 전파가 되는지?
네 그렇습니다. A형 간염은 변에서 나오는 바이러스로 인해서 전파되는 것이기 때문에 분변으로 오염된 물이나 분변으로 오염된 음식, 분변으로 오염된 손이 모두 원인이 됩니다. 예를 들어 손을 닦지 않고 화장실에서 나온 사람들이 음식을 만들거나 접촉을 하면 기하급수적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하고 다른 사람과 음식을 같이 먹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의사 INT▶
김정희 교수 / 한강성심병원 소화기내과
Q. A형 간염이 최근 급증하는 이유?
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를 들 수가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이제 최근에는 유아접종이 필수 항목으로 A형 간염 접종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전에 그 20대~40대의 젊은 층의 경우에는 유아 접종으로 필수 항목이 아니었기 때문에 예방접종으로 인한 항체 형성이 많이 떨어지는 상황이었고 또한 한창 저희가 위생 상태가 좋아지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면역을 획득 할 수 있는 기회도 놓치게 되신거죠. 그런 기회를 놓치게 되면서 면역 활동은 떨어지고 이제 대신에 A형 간염의 전파 요인 중 하나인 이제 접촉이라던지 사회생활이라든지 활동이 많아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사회 활동이 많은 층에서 그것이 더 호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MC MENT▶
A형 간염의 주된 요인인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85℃ 이상에서 끓인 물이나 조리된 음식, 익힌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개인위생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화장실 사용 전 후로는 꼭 손 위생을 철저히 관리해 A형 간염을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A형 간염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