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6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방송표준계약서
방송 분야 표준계약서는 방송 관련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표준계약서로 방송 분야에서 올바른 표준계약서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만든 것이다. '방송 분야 표준계약서 사용지침'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순차적으로 제정된 방송 분야 표준계약서 6종의 구체적인 사용 기준과 내용을 담고 있으며, 2개 장으로 구성됐다. (방송 표준계약서 사용지침,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 [지식용어])

2. 화상병
화상병은 사과, 배 및 장미과에 속한 일부 그룹의 식물에 영향을 미치는 전염병으로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배와 사과 과수원에 심각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과실수의 구제역이라고도 불린다. 화상병은 꽃과 나뭇가지를 죽일 수 있으며, 병징은 큰 나뭇가지와 줄기를 둘러싸 그로 인해 나무를 죽일 수 있다는 것이다. 최적 조건 하에서는 한 번의 성장 시즌 동안에도 전체 과수원을 파괴할 수 있다. (과실수의 구제역이라 불리는 화상병, 여전히 확산세 [지식용어])

3. 철도의 날
철도의 날은 교통수단으로서 철도의 의의를 되새기고, 철도 종사원들의 노고를 위로하기 위해 지정한 법정기념일이다. 원래 원래의 철도의 날은 1937년 경인선 개통일인 9월 18일이었다. 하지만 한반도의 침탈 목적으로 건설된 경인선의 개통일을 철도의 날로 지정하는 것은 일제의 잔재라고 판단해 2018년 5월 8일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지금의 철도의 날인 6월 28일로 변경하였다. 참고로 6월 28일은 1894년 갑오개혁 당시 최초의 철도 행정기구인 철도국이 만들어진 날이다. (철도의 날, 6월28일로 변경된 이유?...코레일 특별 이벤트 진행 [지식용어])

4. 도리마 범죄
일본에서 특별한 동기 없이 불특정인에 대해 해를 가하는 '묻지마 살인' 사건을 '도리마 범죄'라고 한다. 여기서 ‘도리마’란 길거리의 악마라는 의미인데 길에서 다수의 시민을 무차별하게 살해하는 범죄자를 말한다. 지난 5월 28일 아침 일본 도쿄 인근의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 다마구에서 51세 남성이 통학버스를 기다리던 초등생 등을 상대로 흉기를 휘둘러 2명이 숨지고 17명이 다치는 비극적 사건이 일어났다. (일본의 ‘도리마 범죄’, 불특정다수에 피해 입히는 묻지마 살인[지식용어])

5. 리모트 워크
많은 직장인이 출퇴근 시간에 전쟁을 치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들이 지옥철과 교통체증을 매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원하는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근무하는 형태인 ‘리모트 워크’가 주목받고 있다. ‘리모트 워크’란 자신의 업무 스타일에 맞게 다양한 장소와 공간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방식으로 집에서 근무하는 재택근무보다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다양한 장소와 공간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방식 ‘리모트워크’ [지식용어])

6. 슈퍼노인증후군
슈퍼노인 증후군이란 은퇴 이후 오히려 ‘바쁘고 생산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증상을 일컫는다. 이들은 더 이상 의미 있는 역할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무료함을 느끼는 동시에 생산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지낸다. (은퇴 후에도 여전히 바쁜 ‘슈퍼노인증후군’ [지식용어])

7. 얼리힐링족
중년이 되기도 전에 지쳐 자신만의 위로와 가치를 쫓는 것을 말하며 이런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을 얼리힐링족이라 한다. 얼리힐링족의 특징은 꾸준한 자기계발과 힐링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이는 이들의 실제 소비 패턴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한국트렌드연구소가 BC카드 빅데이터센터와 3년간 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외국어 학원이나 헬스장에서 몸을 만드는 등 자기 계발 분야와 이와 관련된 서적 구입이 증가하였고 불황에도 불구하고 여행 관련 소비는 매년 10% 가까이 꾸준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활력 넘칠 30대, 가장 지쳐버린 ‘얼리힐링족’ 되다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