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료원에서 일하던 60대 미화원이 갑자기 숨져 '과로에 의한 감염' 의혹이 제기됐다.

10일 민주토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새서울의료원분회에 따르면 서울의료원 미화원 심 모(60) 씨는 지난 4일 출근했다가 복통을 호소하며 조퇴했다.

사진-서울의료원
사진-서울의료원

심 씨는 심한 구토와 코피 증세를 보였고 당일 오후 7시께 서울의료원 응급실에 입원했으나 이튿날 오전 8시10분께 폐렴으로 사망했다.

노조는 심 씨가 올해 들어 12일 연속근무를 여러 차례 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과로에 의한 감염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심 씨 동료 중에는 18일 연속 근무한 경우도 있었다면서 2015년 미화원 인력이 무기계약직 직고용으로 전환되며 기존 68명에서 58명으로 10명 줄어든 탓이라고 노조는 지적했다.

또한 서울의료원 의료폐기물 수거 업체의 소각로가 고장나면서 미화원들이 자주 오가는 병원 지하에 의료폐기물이 지난달 22일 발생분부터 최장 20일 가까이 방치되어 있었다고  설명했따.

서울의료원 측은 노조가 지난 7일 심 씨 사망과 관련한 성명서를 내자 하루만에 폐기물을 모두 치웠고 이에 대해 서울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고인은 본인의 개인 사정으로 동료 근무자와 협의하여 차주 근무일을 앞당겨 근무한 것"이라며 "서울의료원 청소미화원의 근무시간은 주45시간으로 근로기준법 주52시간을 준수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감염 의혹과 관련해서는 "고인은 병원 외곽의 쓰레기 수거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당시 의료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지 않아 고인의 사망원인이 의료폐기물로부터의 감염일 가능성은 낮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나온 고인의 혈액검사 결과 실제 사망원인의 병원균은 폐렴, 간농양 등의 원인균인 클렙시엘라균으로 확인됐다"라며 "감염내과 전문의에 따르면 이는 주로 간경화, 당뇨 등의 기저질환자에게서 발견되고 의료폐기물로부터의 감염 가능성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