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가장 길며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인 '보령해저터널'이 공사 7년 만에 뚫린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0일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건설공사의 보령해저터널(6천927m)을 관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제공)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보령해저터널이 10일 관통된다.(국토교통부 제공)

보령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 터널로, 2012년 11월 보령 및 원산도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를 시작해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올해 2월 20일 관통했고, 이번에 하행선(보령 방향)을 관통해 양방향 굴착을 마칠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해저 터널을 양쪽에서 굴착해 중간 지점에서 만나 관통하도록 정확히 중심선을 맞춰 관통하는 성과를 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철저한 사건 조사와 안전관리로 안전사고 없이 공사를 마쳤다"며 "바닷물 유입을 막고 근로자 작업 환경 확보를 위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됐다"고 말했다.

약 7㎞인 보령해저터널은 일본 도쿄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 봄나피오르(7.9㎞)·에이커선더(7.8㎞)·오슬로피오르(7.2㎞)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해저 장대터널로 국내에서는 기존 최장 해저터널인 인천북항터널(5.46㎞)보다 약 1.5㎞ 더 길다.

보령∼태안 도로 건설공사가 끝나면 보령에서 태안까지 통행시간이 현재 90분에서 10분으로 크게 줄어든다.

한편, 보령해저터널은 관통 이후 추가 공사를 진행, 2021년 말 완전 개통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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