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지민] 인류 역사상 최대의 상륙작전이자 제2차 세계대전의 판도를 바꾼 노르망디 상륙작전 75주년을 맞이했다. 그 가운데 작전개시 하루 전 아이젠하워 장군이 아내에게 보낸 편지가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1. 하늘만큼 땅만큼 당신을 사랑한다(Loads of Love)

아이젠하워 장군(왼쪽)[연합뉴스제공]
아이젠하워 장군(왼쪽)[연합뉴스제공]

연합군 총사령관이던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장군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개시 하루 전인 1944년 6월 5일에 작성하였다.

편지에는 "내일부터 엿새에서 열흘 정도 지속할 일련의 여행을 간다"면서 "(다음) 편지가 도착하는 데까지 시차가 있더라도 내가 편지를 쓰고 싶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지 마시라. 단지 펜을 들 기회가 없을 것"이라고 적혀있었다.

장군은 "편지 주제에 약간의 장애가 있다. 그래서 많은 것이 (편지로 쓰기에는) '터부'(금기)"라고 말했다. 이어 "어쨌든 편지의 목적은 '나는 잘 있고 당신을 늘 밤낮으로 사랑한다'는 것을 말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당신의 사진을 책상 앞과 침실에 두고 늘 바라보고 있다. 항상 하늘만큼 땅만큼 당신을 사랑한다(Loads of Love)"라며 애정을 표시했다.

2. 수일 걸릴 일련의 여행을 갈 것

드와이트 데이비드 아이젠하워
드와이트 데이비드 아이젠하워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유대인 인권단체인 '시몬 비젠탈 센터'는 아이젠하워 장군의 아들 존 S.D. 아이젠하워로부터 과거에 편지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센터 측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75주년을 맞아 이 편지를 처음으로 일반에 전시할 예정이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일련의 여행' 표현 등에 대해 편지가 혹시라도 독일군의 수중에 들어가더라도, 확실히 상륙작전 계획이 누설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편지를 "모호하게 썼다"고 평가했다.

캔자스주 애빌린에 있는 아이젠하워 기념 도서관의 책임 아키비스트(archivist·기록관리전문관)인 팀 리브스는 "꽉 찬 일정 속에서도 아이젠하워 장군은 편지를 썼다"면서 "아이젠하워 장군은 최소 한 주에 한 번은 메이미 여사에게 편지를 보냈다"고 말했다.

아이젠하워 장군은 전후 1953년부터 1961년까지 제34대 미국 대통령을 지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