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6월 6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튼튼한 치아로, 100세까지 건강하게
: 보건복지부는 구강건강 증진 및 치과의료 발전을 위한 ‘구강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4대 중점 추진전략은 ①예방중심 구강건강 관리체계 구축 ②안전하고 전문적인 치과의료서비스 제공 ③치의학 산업 육성·지원 ④구강건강증진 기반 조성 등이다. 특히 치과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비도덕적 진료 행위에 대한 전문가 평가제를 확대 시행하며, 장애인 치과 진료 개선과 치과의료 분야의 보장성을 강화한다.

● 행정안전부
- 6일 오전 10시, 1분 간 전국 묵념사이렌 울림
: 제64회 현충일을 맞이하여 조국수호를 위해 헌신,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는 추념식에 맞춰, 6월 6일 오전 10시부터 1분 간 전국적으로 경보사이렌을 울린다. 행안부 관계자는 “적기의 공습에 따른 민방공 공습사이렌이 아니므로, 국민들께서는 놀라지 마시고 경건한 마음으로 1분 동안 묵념 후,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가면 된다”라고 말했다.

● 환경부
- 아프리카돼지열병 특별관리구역 14개 지자체로 확대
: ①국경검역, ②불법 축산물 단속, ③남은음식물 급여관리, ④야생 멧돼지 관리 등 4개 분야별로 부처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현안 발생 시 즉시 대응한다. 또 전국 6,300개 양돈농가 일제점검·소독 실시 및 전국 46개 거점소독시설 일제 가동(6월~)으로 축산관련 차량 소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 환경부 2
- 저탄소생활 주제로 동영상 등 손수제작물 공모전 개최
: '참여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저탄소생활 손수제작물(UCC) 공모전'을 6월5일부터 7월31일까지 개최한다. 참여 방식은 기후변화 홍보대사인 가수 노라조가 저탄소생활을 주제로 부른 '에코슈퍼맨' 주제가의 가사와 음원을 이용해 1분 25초 내외의 동영상 등 손수제작물을 만들어 응모하면 된다.

● 문화체육관광부
- ‘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 공모전 실시
: 6월5일(수)부터 26일(수)까지 ‘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에 참여할 청년팀 100팀을 모집한다. ‘청년 인문실험’은 청년의 관점과 생각으로 개인과 사회를 연결하는 다양한 탐구와 실천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전에는 만 39세 이하 청년 3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이면 응모할 수 있다. 지원서는 ‘청년 인문실험’ 담당자 앞으로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 문화체육관광부 2
- 전 세계 180개 세종학당에서 한국을 만나요
: 신규 세종학당 공모에는 31개국에서 53개 기관이 신청하였으며, 서류심사, 현장실사 및 최종심사를 거쳐 최종 13개소(경쟁률 약 4:1)가 지정되었다. 이번 공모로 세종학당 미지정 국가였던 라오스, 세르비아, 엘살바도르, 투르크메니스탄 등, 4개국의 세종학당이 새롭게 지정되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