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을 한 사람들의 다양한 사례가 쏟아지고 있다. 지난 5월 5일 음주운전 뒤 걸리자 동생행세를 한 사람에 이어, 이번에는 음주운전 뒤 자신의 음주운전 사실을 은폐하고자 애인에게 허위자백을 부탁한 사건이 발생했다. 

당사자는 50대로 음주운전 전력자가 있고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수원지법 형사12단독 김주현 판사는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및 범인도피 교사 혐의로 기소된 김모(58) 씨에 대해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80시간의 사회봉사와 40시간의 준법 운전 강의 수강을 명령했다고 29일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또 김 씨의 범행을 도운 혐의로 기소된 애인 최모(48) 씨에 대해선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김 씨는 지난해 11월 5일 새벽 면허취소 수준인 혈중알코올농도 0.194%의 만취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았다. 화성에서 출발한 김 씨는 영동고속도로 인천 방향 도로까지 20㎞를 달렸다. 그 후 도롯가에 차를 세우고 잠이 들었다가 고속도로 관리자에 의해 적발됐다.

김 씨는 이후 자신의 음주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다른 곳에 있던 연인 최 씨에게 음주운전을 했다는 허위 진술을 해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김 씨는 함께 술을 마시고 운전대를 잡았던 최 씨가 자신과 다투게 되자 차를 도롯가에 세우고 돌아가 버렸다는 취지로 거짓말을 한 것. 

그렇다면 어떻게 김 모씨가 음주운전 한 일이 발각된 것일까. 부탁을 받은 최 씨는 경찰 조사에서 자신이 음주운전을 했다고 허위 진술을 했으나, 마음을 바꿔 1시간 만에 범행을 자백했다.

김 판사는 "김 피고인은 음주와 관련한 처벌 전력이 2회 있음에도 또다시 음주를 했고, 나아가 범인도피 교사 행위까지 했다"며 "최 피고인은 별다른 전과가 없고, 1시간 만에 범행을 자백한 점을 고려했다"고 판시했다.

음주운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끔직한 사건들. 피해자가 내가 될 수 있음을 생각하고 술 마신 뒤 운전대를 잡는일은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