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 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프랑스의 르노자동차가 합병을 추진한다. 로이터·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피아트크라이슬러는 27일 르노에 합병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네덜란드 소재 지주회사를 통해 합병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FCA는 합병된 기업에 대해 FCA가 50%, 르노가 50% 지분을 소유하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FCA 주주들에게 25억유로의 특별배당금을 지급하고 나서 양사가 통합 법인의 새 주식 지분을 50%씩 소유하는 방식이다.

[연합뉴스 제공] 피아트 르노 합병 추진
[연합뉴스 제공] 피아트 르노 합병 추진

새 법인은 이탈리아 밀라노, 프랑스 파리,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될 예정이다.

피아트는 합병에 따른 공장 폐쇄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일자리 감축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양사 간 경영 통합 논의는 세계 자동차 업계가 경기 둔화에 따른 판매 부진, 차량공유·전기차·자율주행 등 산업 격변으로 고전하는 가운데 최근 급물살을 탔다. 피아트와 르노는 합병을 통해 투자 공유, 비용 절감 등 경영 효율을 높이는 전략을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주요 지역 시장과 기술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면서 연간 50억유로(약 6조6천억원) 이상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피아트와 르노의 합병 추진 소식이 전해지자 이날 이탈리아 밀라노와 프랑스 파리 주식 시장에서 양사의 주가는 각각 12% 이상 치솟아, 이번 합병에 쏠린 시장의 기대감을 보여줬다. 르노의 지분 15%를 보유한 프랑스 정부의 대변인은 FCA와 르노의 합병 구상에 우호적이라면서도, 이번 합병으로 인한 산업적 측면과 근로자들의 노동 조건 등 합병 조건들을 좀 더 면밀히 들여다보길 원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프랑스 정부 관료는 AP통신에 프랑스는 현재의 르노-닛산-미쓰비시의 3사 연합의 틀 내에서의 합병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FCA와 르노의 합병 논의는 수 주 전부터 시작됐으며, 프랑스 정부는 지난 주 이에 대한 통보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