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6천만원 상당의 뇌물과 성접대를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학의(63, 구속) 전 차관이 검찰 조사에서 일체의 진술을 거부하며 '시간 끌기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최대 20일인 구속기한 내내 검찰 조사에 협조하지 않다가 향후 재판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Pxhere)
(Pxhere)

21일 검찰 등에 따르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단장 여환섭 청주지검장)은 이날 오후 2시 10분부터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 전 차관을 불러 조사를 시도했으나 김 전 차관은 계속해서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다.

김 전 차관은 조사 시작부터 모든 질문에 "진술을 거부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단은 결국 2시간 30분 만인 오후 4시 40분께 김 전 차관을 돌려보냈다.

지난 16일 구속된 김 전 차관은 수사단이 구속 다음 날 소환을 통보하자 "변호인과 접견하지 못했다"며 불응했다. 지난 19일 이뤄진 첫 소환조사 때도 "새로 선임한 변호인과 접견을 통해 입장을 정리한 뒤 조사를 받겠다"며 사실상 진술을 거부해 조서 작성도 없이 조사가 끝났다.

김 전 차관의 구속 만료 기한은 6월 4일인데, 벌써 별다른 조사 없이 구속 수사를 할 수 있는 기간이 엿새나 흘렀다.

김 전 차관은 구속 전 두 차례 조사 땐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건설업자 윤중천(58) 씨에 대해선 아예 모르는 사람이라고 했다. 그러나 구속심사에선 "윤씨를 모르는 것은 아니다"라고 태도를 일부 바꿔 구속 이후 어떤 태도를 보일지 주목됐다. 수사단은 조만간 김 전 차관을 다시 소환해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