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확정된 2019 국제축구연맹(FIFA) 프랑스 여자 월드컵 최종명단에는 한국 여자축구의 역사를 새로 써 온 '황금세대'의 일원들이 대거 이름을 올려 '2연속 월드컵 16강 진출'이라는 또 다른 새 역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대표팀엔 4년 전 캐나다에서 사상 첫 월드컵 16강 진출을 일궜던 '에이스' 지소연(첼시)을 필두로 조소현(웨스트햄), 이금민(경주한수원), 정설빈, 김혜리, 임선주(이상 인천 현대제철), 강유미(화천KSPO) 등이 포함됐다.

(Pixabay)
(Pixabay)

당시 대표팀은 코스타리카와 2-2로 비겨 월드컵 사상 첫 승점을 획득한 데 이어 스페인에 역전승을 거두고 사상 첫 승리와 16강 진출까지 달성하며 한국 여자축구 역사를 바꿔놨다.

이어진 16강전에서 강호 프랑스에 져 세계 무대의 벽을 다시 실감해야 했지만, 경쟁력을 확인하며 이번 대회를 준비했다.

캐나다 월드컵에 출전한 선수 상당수는 2010년 독일에서 열린 20세 이하(U-20) 여자 월드컵에서 사상 첫 4강 진출에 힘을 보탠 경험도 있다.

지소연, 정영아(경주한수원), 임선주, 김혜리, 이영주(현대제철) 등이 현재 대표팀의 주축을 이루며 프랑스에서도 활약을 예고한다. 캐나다엔 가지 못했던 이민아(고베 아이낙)도 이 때 멤버다.

여기에 2010년 17세 이하(U-17) 월드컵에서 한국의 사상 첫 FIFA 주관 대회 우승을 합작한 주역 여민지(수원도시공사), 장슬기, 신담영(이상 현대제철)도 여자축구의 중심으로 성장해 가세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