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5월 20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긴급한 환자 전원, 보다 신속하게!
: 천재지변, 감염병 발생 등으로 환자를 긴급히 다른 병원으로 옮기지 않으면 생명과 건강에 중대한 위험이 발생하는 경우, 환자나 보호자의 동의가 없더라도 시·군·구청장의 승인을 받아 다른 병원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한 「의료법 일부개정안」이 오는 7.16일 시행된다. 이에 필요한 절차와 사유 등을 규정한 「의료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5.17일부터 6.25일까지 입법예고 한다

● 해양수산부
- 낙도 및 낙후지역 어업인 위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 5월 24일부터 10월 26일까지 전국 12곳의 낙도 및 낙후지역에서 고령 어업인 등 약 500명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3회 늘어난 12회의 검진이 실시되며, 해양수산부가 제2기 어업안전보건센터로 지정한 경상대병원, 인제대부산백병원, 조선대병원이 주관하여 진행한다.

● 해양수산부 2
- 국내산 농/축/수산물로 군 급식 품질 높인다
: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조리병 교육 및 조리경연대회에 관한 사항 ▲범부처 합동 위생점검 및 기관 간 정보공유에 관한 사항 ▲국내산(지역산) 농/축/수산물 소비 확대에 관한 사항 등이다.

● 해양수산부 3
- 동해, 독도 표기한 세계의 고지도 만나보세요
: 제24회 바다의 날을 기념하여 5월 17일(금)부터 7월 16일(화)까지 두 달간 ‘동해와 독도 표기 고지도 디지털사진전’을 개최한다. 이번 디지털사진전은 17세기 이후 우리나라 해양영토를 기록한 세계 각국의 자료를 국민들이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으며, 국립해양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8개 국가의 고지도 103점이 전용 누리집을 통해 전시된다.

● 문화체육관광부
- 관광 진흥 유공 포상 후보자를 추천해 주세요
: 올해 ‘세계관광의 날’을 맞이해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인사들을 발굴하여 포상한다. 이를 위해 6월 7일(금)까지 관광 진흥 유공 포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 포상 대상자는 ▲ 국내관광 및 지역관광 활성화, ▲ 외래관광객 유치 증대, ▲ 창의적인 관광상품 개발, ▲ 양질의 관광 일자리 창출, ▲ 안전한 관광환경 조성 등을 통해 관광산업의 발전에 기여해 온 관광업계와 학계, 관계 기관 종사자들이다.

● 환경부
- 장마철 앞두고 택지, 산업단지 비점오염 관리 강화
: 장마철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6월 한 달간 유역(지방)환경청과 한국환경공단이 합동으로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중점 점검한다. 또한, 비 예보가 있을 경우 비점오염원 설치신고 사업장에 원료나 폐기물이 빗물에 닿지 않게 보관할 것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