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디자인 이연선] 2019년 5월 셋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위험지역 여행 피랍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에서 무장세력에게 피랍되었다가 프랑스군에 의해 구출된 한국여성 A씨가 '여행자제' 지역으로 설정한 부르키나파소 남부에서 피랍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A 씨를 비롯한 인질 4명을 구출하는 과정에서 무장세력과 교전 중 프랑스 군인 2명이 사망해 비난은 더욱 거세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2명의 프랑스 군인 희생자를 만든 피랍 구출...위험지역은 여행 자제를 [시선만평])

2. 게임 방해 아들 학대 살해
경남에서 게임 아이템을 모아 판매하며 생계를 유지하던 A(29) 씨가 태어난지 2개월 된 아들이 게임을 방해한다며 학대해 사망에 이르게 하였습니다. A 씨는 아들이 태어나 돌보는 시간 동안 게임을 제대로 하지 못해 수입이 줄었다고 생각한 것이죠. A 씨는 지난해 12월 하순부터 올해 1월 18일까지 아들이 울거나 보채면 움직이지 못하게 수건으로 상반신과 하반신을 묶었고 이 행위로 인해 아들의 갈비뼈가 여러 개 부러진 것으로 추후 알려졌습니다. (아들이 게임에 방해...2개월 된 아들 숨지게 한 비정한 아빠 [시선톡])

3. 라이온킹 실사판
2D 애니메이션의 전성기를 열었고 브로드웨이 뮤지컬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디즈니 명작 <라이온 킹> 이 실사 영화로 오는 7월 개봉 예정입니다. 과연 이번 실사영화의 기대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카드뉴스] 7월 개봉할 ‘라이온 킹’실사판! 기대 포인트는?)

4. 검찰 수사권 조정
16일 문무일 검찰총장이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한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민주적 원칙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밝히며 반대했습니다. 문 총장은 "수사는 진실을 밝히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국민의 기본권을 합법적으로 침해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며 "형사사법제도의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민주적 원칙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어 수사착수 기능의 분권화를 추진하며 검찰 권능 중 독점적인 것, 전권적인 것이 있는지 찾아서 내려놓겠다며 개혁을 약속했습니다. 이에 경찰측에서는 수사권조정을 통한 상호견제가 민주적 원칙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검찰의 수사권 조정법원 반대...경찰은 그것을 또 반대 [시선만평])

5. 쓰레기는 어디로 갈까?
제주 해안가에서 발견된 바다거북 사체 몸 안에서 해양쓰레기가 다량 발견... 바다거북 몸 안에 비닐봉지와 어업에 쓰이는 밧줄 등 종류도 다양했습니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커지면서 최근에는 카페나 음식점 등에서도 일회용 컵 사용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사용하는 것만큼 버리는 것이 중요한 쓰레기. 종류도 다양해 처리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우리가 버리는 수많은 쓰레기는 다 어디로 어떻게 가는 것일까요? ([지식의 창] 쓰레기와의 전쟁! 우리가 버린 쓰레기는 어디로 갈까?)

6. 반려동물식품관리사
‘반려동물식품관리사’는 반려동물을 위한 특별 레시피를 개발/제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물은 사람보다 후각 등 다양한 감각이 발달해 예민합니다. 반려동물도 마찬가지로 먹이에 있어서 영양과 맛, 냄새, 질감, 체질 등 다양한 조건에 맞는 양질의 식품을 개발하고 제조하며 처방하는 전문가가 있습니다. 바로 ‘반려동물식품관리사’입니다. ([카드뉴스] 내 소중한 반려동물을 위한 레시피, ‘반려동물식품관리사’란?)

7. 스승의날
5월 15일은 스승의 날이었습니다. 예전에는 스승의 날이 되면 선생님을 위한 꽃이나 선물을 사서 학교에 가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일명 '김영란법' 때문에 이런 행동은 금지되었죠. 그래도 이날이 스승을 향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날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스승의날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을까요? ([TV지식용어] 5월 15일 스승의 날, 세종대왕의 탄생일 이기도 해 / 박진아 아나운서)

8. 면역력과 비염의 관계
많은 사람들이 외부의 환경 변화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 비염에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건강프라임을 통해 면역력과 비염의 관계를 알아볼까요? ([건강프라임] 면역력과 비염은 상관관계가 있을까?)

9. BMW 화재 리콜
지난해 불안감을 키웠던 BMW 화재 사태. 그 후 원인 규명과 함께 문제되는 부분에 대한 ‘리콜’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조치를 받지 않은 차량이 많은 상황입니다. 특히 점차 무더위가 다가오면서 지난 해 연이은 ‘화재’ 악몽이 되살아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16일 국토교통부는 작년 8월 리콜을 시작한 BMW 차량의 EGR(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모듈과 흡기다기관 교체를 여름 혹서기 전에 마무리하라고, BMW측과 소비자를 독려했습니다. ([모터그램] ‘BMW 화재’ 리콜, 혹서기 전에 '꼭' 받으세요)

10. 물고기 놀이
아이들이 자라면서 필요한 놀이 공부. 특히 부모님과 함께하면서 친밀도 상승은 물론, 창의성,탐구 능력,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아교구는 필수가 되고 있으며, 다양한 유아용 교구들이 많아지면서 부모님들의 선택의 폭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한 교구 선택 및 높은 가격으로 구매가 쉽지 않은 부모님들. 단순한 재료로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꿀잼유아미술] 물고기도 잡고 산수놀이도 하고~ 물고기 숫자놀이 [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