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41회를 맞는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이하 엔벡스 2019)’이 15일부터 17일까지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환경보전협회(회장 이우신)가 함께하는 ‘엔벡스 2019’는 국내 최대·최장수 환경 전문 전시회로 국내·외 우수한 환경기술을 소개함으로써 환경산업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기업의 판로 확대와 시장개척을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번 해에는 미국, 중국, 일본, 유럽지역을 포함해 19개국, 244개 기업이 참가하며, 1,000여 명의 해외 바이어를 포함, 약 4만여 명이 참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엔벡스 2019’는 지난 1월 국제전시연합회(UFI)로부터 국제 전시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국내를 넘어 글로벌 전시회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아 공신력을 더욱 강화했다. 

수질, 대기, 측정분석, 폐기물, 친환경 자동차 등 환경산업기술분야와 그린에너지 전 분야의 기술과 설비를 선보이며, 최근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른 미세먼지 관련 측정, 저감 기술이 함께 전시된다.

특히 사물인터넷(IoT)기술과 스마트앱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화학물질 누출에 즉각 반응해 측정정보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감지(센서) 기술에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하수처리 및 폐기물 분야에서 환경신기술(NeT) 인증 기술이 대거 선보인다.

전시회 기간 동안 다양한 행사도 동시 개최한다. ‘2019년도 환경기술·산업 성과전시회’에서는 미세먼지 저감기술, 유용자원재활용기술, 하폐수 처리 기술 등을 보유한 34개 기관의 우수 환경기술 개발현황을 살펴볼 수 있으며, 사업화 가능성이 큰 유망기업이 직접 수요자와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제13회 한·중 환경기업 기술협력 교류회’는 중국 최대 환경공업단지인 의흥환보과기공업원에 입주한 13개 기업 대표를 초청해 국내 기업의 기술을 소개하고 1대1 상담을 갖는 자리다.

한국동서발전 내 발전소 환경설비 관련 부서 담당감독관 10명을 초청해 기업과 1대1 상담을 진행하는 ‘발전사 환경 기계·장비 구매 상담회’와 해외바이어 초청 프로그램을 통해 초청된 70명의 해외바이어들과의 1대1 비즈니스 미팅도 기대를 모은다.

이 밖에 세미나와 포럼도 열린다. ‘ENVEX 참가기업 기술발표회’, ‘기업육성 지원사업 설명회’, ‘환경정책설명회 및 최신기술발표회’, ‘2019 환경산업정책 세미나’ 등 크고 작은 세미나가 행사 기간 내 코엑스 컨퍼런스룸과 전시장 내 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환경부 박천규 차관은 “이번 전시가 환경산업분야의 국제기술을 공유함으로써 국내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