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육군 3사단의 홍보 동영상인 `천하무적 백골사단`이 유튜브에서 한 달 만에 조회 수 4만 건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분8초 분량의 이 동영상은 내레이션 없이 백골사단이 처음 창설된 순간부터 지금까지의 역사를 축약해 보여주고 있다. 모든 장면을 역사적인 사진과 감각적인 자막으로 채우고 있다.

이 영상에는 1950년 6월29일 한강선 방어작전 중 연합군사령관이던 더글러스 맥아더가 백골부대 신동수 일병 대화도 담겨있어 눈길을 끈다.

맥아더가 "언제까지 그 호 속에 있을 것인가?"라고 묻자 3사단 18연대 1대대 학도병 신동수 일병은 "직속 상관의 철수 명령이 없다면 죽는 순간까지 지킬 것입니다"라고 답변했다.

장엄한 배경 음악이 흘러나오는 가운데 부대의 역사가 담긴 사진을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는 백골 정신, `150여회 전투에서 한번도 패하지 않은 국군의 전설, `전군 유일의 DMZ 완전작전 등의 자막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지난달 3일 유튜브에 이 동영상이 올라간 뒤 10일 정오까지 4만 여건의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군부대의 홍보 동영상이 인터넷상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 동영상을 기획한 3사단 정훈공보참모 이재협 육군 중령은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국민이 보지 않는다면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없다"면서 "사단 모든 장병들이 우리 군의 최일선 홍보 요원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국방 정책과 안보 의식을 확산하는데 적극 나선다면 큰 성과를 낼 것으로 본다"고 각오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