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지민] 신나는 기분으로 시작한 여행에서 첫 번째로 마주하는 기다림은 입국 심사다. 하지만 다음 주부터 영국에 입국하는 한국인들은 그 기다림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유는 유럽연합(EU) 회원국 주민들과 마찬가지로 자동입국심사 제도를 적용받게 되기 때문이다.

1. 英, 한국 포함 7개국에 새롭게 적용키로

[시선뉴스DB]
[시선뉴스DB]

영국 정부는 오는 13일(현지시간)부터 런던 히스로 및 개트윅 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한국인들에게 자동입국심사(E-passport gate) 제도를 적용하기로 했다고 우리 외교부가 10일 밝혔다.

당초 영국은 지난해 10월 말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1차로 미국과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 5개국을 자동입국심사 이용 대상에 넣었다.

당시 발표에서는 한국이 제외됐지만, 2차 발표에서 싱가포르와 함께 한국이 새롭게 포함되면서 총 7개국이 자동입국심사 제도 이용 대상에 포함됐다.

그동안 영국은 자국민과 유럽연합(EU) 및 유럽경제지역(EEA) 회원국 주민만 자동입국심사 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왔다.

2. 자동입국심사 제도 이용하기

[시선뉴스DB]
[시선뉴스DB]

이번 자동입국심사 제도 확대로 한국 국적의 전자여권 소지자로 만 18세 이상이면 사전등록 없이 입국장 내 위치한 자동입국심사 부스를 이용해 입국할 수 있다.

별도 이민국 직원과의 대면 인터뷰나 입국 서류(landing card) 작성 없이 여권 스캔, 안면인식만으로 절차를 완료할 수 있다. 다만 만 12∼17세는 성인 동반 시에만 자동입국심사 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노동 허가서 소지자, 스포츠·예술 후원 증명서 소지자 등 사증 발급이 요구되는 입국자는 영국 국민이 이용하는 내국민 심사라인에서 이민국 직원과 대면 인터뷰를 한 뒤 입국 도장을 받아야 한다.

3. 목표

[시선뉴스DB]
[시선뉴스DB]

지난해 여름휴가 성수기에 히스로 공항에서 EEA에 속하지 않은 국가에서 온 방문객들은 최장 2시간 반가량을 입국 심사를 받는 데 소모해야만 했다.
  
현재 영국 내무부 산하 출입국관리소는 전체 95%의 승객들이 45분 이내에 입국 심사를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영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영국 정부의 자동입국심사 제도 확대 계획 발표 이후 영국 외무부 및 내무부 출입국관리국에 한국을 포함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면서 "영국 정부가 양국의 긴밀한 우호 관계를 고려해 이를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