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성장과 뼈건강에 좋은 비타민D의 효능

비타민D는 D2, D3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비타민D2(ergocalciferol)는 효모와 식물스테롤중에 에르고스테롤(ergosterol)로부터 합성됩니다.

피부에서 햇볕을 쪼여야 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D3는 피부의 콜레스테롤 전구체인 프로비타민D, 7-디하이드로콜레스테롤(7-dehydrocholesterol)로 부터 합성됩니다.

 

< 어린이 및 청소년 성장에 좋은 비타민D의 효능 >

다만 비타민D가 충분하게 함유된 식품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비타민D가 많은 식품으로 알려진 계란과 기름진생선, 간, 버터 등이 있으나 필요량을 충족하게 위해서는 매우 많은 량을 섭취해야 하므로 그다지 좋은 급원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비타민D를 첨가하여 강화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한 방편입니다.

비타민D의 효능을 보기위한 일일권장섭취량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이것은 햇볕을 쬐어 피부에서 생성되는 양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인데 이러한 이유로 충분섭취량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충분섭취량은 50세 이하의 성인은 5ug 이며 15세 이하의 어린이와 50세 이상의 성인은 최소 10ug를 섭취할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식품을 통해 섭취된 비타민D는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으로 운반됩니다.

비타민D의 효능은 혈중 칼슘과 인의 농도를 정상으로 조절시켜주며 또한 평형을 유지시켜 줍니다.

특히 혈중 칼슘농도와 인은 신경이나 근육을 움직이기 위한 기능과 뼈의 무기질화를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비타민D가 결핍되면 혈액내의 칼슘농도가 낮아지는데 이러한 경우 우리몸은 혈액의 칼슘농도를 높이기 위해 부갑상선호르몬을 증가시켜 뼈의 칼슘을 용출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경우 뼈의 칼슘농도가 낮아져 골연화증이나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골연화증,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D의 효능 >

골연화증은 이러한 뼈의 탈무기질화로 인해 골격이 약해져 휘게되는 증상을 말하며 이런 증상이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것을 구루병이라하며 성인은 골연화증이라고 합니다.

또한 새로 생성되는 뼈의 밀도가 낮아 쉽게 골절되거나 저칼슘혈증, 감상선기능부전증 등을 발생시키게 되며 심한 뼈 상실을 초래하게 됩니다.

 

골다공증은 골연화증과 비슷하지만 골밀도가 심각하게 낮아져 쉽게 부러지거나 부스러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 실내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이나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는 여성, 편식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결핍되기 쉬우며 간혹 과다한 썬크림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통 햇볕을 많이 받을경우 비타민D의 결핍이 일어나지 않지만 식이로써 섭취하는 비타민D는 전구성분이기 때문에 체내 프로비타민D나 비타민D3가 충분하지 않으면 햇볕을 쪼여도 비타민D가 합성되지 않습니다.

 

< 비타민D의 효능 >

특히 빠른 성장을 보이는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이러한 비타민D가 결핍시 성장이 멈추거나 성장에 지연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출처] [비타민D]성장과 뼈건강에 좋은 비타민D의 효능 | [작성자] 유비무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