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금천구 치매안심센터를 방문, 환자들과 가족들을 만났다. 문 대통령이 치매안심센터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김 여사는 세 번째 방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르신들의 노후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모시는 것은 국가가 당연히 해야 할 책임이자 의무"라고 말했으며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우리 어르신들은 평생 가정과 사회를 위해 헌신해 오셨기 때문에 어르신들은 우리 모두의 어버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 치매안심센터 방문 (연합뉴스 제공)
문 대통령, 치매안심센터 방문 (연합뉴스 제공)

문 대통령은 환자들에게 치매국가책임제가 시행된 지 2년 차를 맞아 환자와 가족들의 부담을 많이 덜어주게 된 점을 큰 성과로 꼽고 싶다고 언급하면서 많은 국민이 치매국가책임제의 혜택을 더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작년 치매국가책임제 선언 뒤 정책을 본격 추진해 지금은 장기요양보험 혜택도 되고 치매 환자의 본인 부담 치료비도 크게 줄었다"며 "앞으로 치매전문병원/치매전문병동/치매전문공립요양원을 계속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국에 자원봉사자, 치매 파트너들이 78만명 정도 계신다. 제 아내도 올해 초에 종로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파트너가 됐다"며 "그분들께 고맙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