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하트와 좋아요가 눌리는 순간, 무언가 모를 쾌락과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소위 ‘관종(관심 종자를 줄인 요즘 말)’이 아니라고 하더라고, 하트의 수에 따라 미소의 수가 달라지게 된다. 

하지만 이것이 지나치게 될 경우, 정신적 피폐가 오게 되기도 해 주의가 요구된다. 지속적으로 이러한 문제점이 수면위로 떠오르자 인스타그램이 새로운 정책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애덤 모세리 인스타그램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의 연례 개발자 회의에 참석해 '좋아요'(likes)의 수와 조회 수(views)를 가리는 방안을 시범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과 동영상 중심의 소셜미디어 네트워크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이 관심을 향한 집착을 털고 사교의 원래 의미를 복원한다는 취지로 실험에 나서는 것.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게시물에 대한 호감과 노출 규모를 나타내는 '좋아요'와 조회 수는 인스타그램을 지탱하는 특색 가운데 하나다. 때문에 다소 파격적으로 비치기도 하는 이번 실험은 이번 주부터 캐나다에서 실시된다.

게시물은 예전처럼 표시되지만 게시물을 훑고 지나가는 이용자에게 '좋아요'가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주지 않고, 계정 소유주는 자신의 사진과 동영상에 대한 '좋아요' 집계를 별도로 클릭하는 방식으로 볼 수 있다.

모세리 대표는 이번 실험이 인스타그램의 작동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고하고 더 따뜻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기울이고 있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인스타그램이 경연대회처럼 느껴지는 게 싫다"며 "압박을 덜 받는 환경을 조성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최근 들어 소셜미디어 사용에 따른 심리적 문제는 점점 더 많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부모, 소비자단체, IT기업들은 소셜미디어 때문에 걱정이 늘고 사회적으로 고립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한다.

이런 상황에 대해 사우스캘리포니아대학의 소셜미디어 전문가인 캐런 노스는 '좋아요'의 수를 감추면 사교의 수준을 나타내는 숫자를 끌어올리려는 전략적 노력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그러나 노스는 단순히 '좋아요'를 가리는 것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소셜미디어의 심리적 문제도 있다며 오히려 동지애를 고취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좋아요'의 순기능을 해치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한계를 지적했다. 인스타그램의 파격적인 새로운 시도, 긍정과 부정 중 어떤 영향이 더 클지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