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4월 25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말라리아, 위험지역 거주나 여행 시 감염주의 당부
: 국내 말라리아 위험지역(인천, 경기·강원 북부) 거주(군인 포함) 및 여행 시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 기피제, 긴 옷 등을 이용하여 모기물림에 주의해야 한다. 해외여행 시에는 여행국가에 따라 약제내성 및 발생현황이 다르므로 해외여행 전에 의료기관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 후 적절한 예방약을 복용해야 한다.

● 보건복지부 2
- 돋보기안경 및 도수 수경(물안경) 온라인 판매 허용
: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4월 25일부터 6월 4일까지(40일간) 입법예고한다. 이번 개정안에는 양안 굴절률이 동일하고 +3.0디옵터 이하인 돋보기안경과 도수 수경(물안경)을 안경업소 외에 인터넷·텔레비전 홈쇼핑 등 온라인 판매와 해외 구매(또는 배송) 대행을 허용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행정안전부
- 골목상권에 창의적 아이디어가 꽃 핀다
: 장기적인 경기침체 및 대형 유통매장들의 골목상권 진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해 ‘지역골목경제 융‧복합 상권개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최종 선정된 곳은 부산 연제구 “연제를 꽃피우는 오방길 맛거리”, 대구 동구 “닭똥집 테마로드”, 전남 진도군 “홍주가 흐르고 진도개도 신명나는 오홍통” 등이다.

● 국토교통부
- 청년주거, 일자리 연계형 ‘소호형 주거클러스터’
: 청년층의 일자리와 연계된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소호형 주거클러스터 사업’ 지자체 공모를 통해 후보지 총 6곳 1,170호를 선정했다. 선정되면 행복주택에 대해서는 재정, 기금을 지원받으므로, 지자체는 적은 비용부담으로도 지역 내 행복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 또 해당 지자체는 지역창업가·중소기업근로자 등 여건에 맞는 인재에게 행복주택을 100% 우선 공급할 수 있어 지역산업발전과 청년층 일자리 창출 및 주거안정 모두에 기여할 수 있다.

● 농림축산식품부
- 2019년 하반기 농식품 분야 해외 인턴 모집
: 2019년 하반기 농식품 분야 국제기구와 해외기업·연구소에 파견할 청년 인턴을 4월 24일부터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 하반기 채용기관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 와게닝겐연구소, 유기농업연구소(FiBL), 페슬 인스트루먼츠(Pessl Instruments) 등 7개 기관이다. 농식품부는 3개월 동안의 해외 체재비, 왕복 항공료, 비자·보험료 등을 지원한다.

● 문화체육관광부
- 여름 성수기 대비, 관광시설 사전 안전점검 실시
: 여름성수기를 대비해 물놀이 유원시설, 야영장, 관광객 이용 숙박시설 등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점검을 시행한다. 물놀이 유원시설 130개와 야영장 800여 개는 5월 13일(월)부터 약 2달간 점검하고, 관광객 이용 숙박시설 약 500개는 5월 15일(수)부터 2주간 점검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