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들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대부분 부모들은 '크면 다 괜찮다'라는 옛말을 믿곤 한다. '지금은 느려도 크면 정상 범주에 있겠지'라고 예상해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사회활동을 할 나이에 기본적 의사표현이나 집중력에 문제를 보인다면, 이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이와 관련해 엘피스아동발달센터의 김동옥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엘피스아동발달센터는 발달이 늦은 아동을 위한 언어, 인지, 감각통합, 사회성, 특수체육, 뉴로피드백 전문기관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지능언어치료, 인지학습치료, 특수체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대상은 자폐스펙트럼, 언어장애, ADHD(주의력 결핍장애) 등의 증상을 보이는 아동이다.

▲엘피스아동발달센터 김경선, 김동옥 원장

Q. 엘피스 아동발달센터는 어떤 곳인가?

엘피스 아동발달센터는 발달이 늦은 아동을 위한 언어, 인지, 감각통합, 사회성, 특수체육, 뉴로피드백 전문기관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지능언어치료, 인지학습치료, 특수체육, 사회성향상, 감각통합치료, 뉴로피드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대상은 자폐스펙트럼, 언어장애, ADHD(주의력 결핍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인지학습장애, 사회성 발달장애 등의 증상을 보이는 아동이다.

Q. 엘피스 아동발달센터를 개원하게 된 계기는?

슬하에 둔 아들이 언어발달이 지연되어 5살까지 말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처음부터 센터를 개원하겠다는 욕심보다는, 우리 아이를 치료하고자 하는 목표가 컸다. 내 아이부터 온전히 돌 볼 수 있어야 다른 아이들도 치료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모의 마음은 다 똑같은 법이다. 내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으려면, 부모의 마음과 치료사의 가치관, 그리고 센터의 상담철학이 분명히 일치해야 한다. 아이는 이제 일반 학교에서 생활할 만큼의 치료 성과를 이뤘다. 장애를 가진 아이를 두고 있는 부모님들이 이와 같은 희망을 같이 공유하길 바라는 마음, 또한 발달장애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분명히 나아질 수 있음에 대한 기대를 공유하고자 센터를 개원했다.

▲엘피스아동발달센터 전경

Q. 치료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가?

치료는 1~5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에서는 센터 내 선생님, 교육내용 등에 대한 적응과정과 테스트가 이뤄진다. 2단계에서는 감각통합이나 사회성 등 기본 맞춤교육이 진행되며, 3단계에서는 부분별 집중 교육으로 아동의 취약점을 파악, 발전시킨다. 4단계에서는 센터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병행하게 되며, 5단계에서는 더 이상의 큰 문제점이 없을 경우 센터를 수료한다.

‘교육의 올바른 방향성과 시원한 길잡이를 제공하는 것’이 센터의 운영 철학이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써, 본 센터는 수료 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으로 아동을 책임진다. 아동 중 일부는 치료 후에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 시 새로운 문제점을 마주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추가 상담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Q. 치료 과정에 있어 가장 중점적인 부분은?

첫째는 치료비용의 절감이다. 발달지연 아동의 경우, 적절한 치료시기를 맞춰 정확한 교육을 받아야 회복 효과와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교육에 대한 부분을 대폭 절감, 보호자의 부담은 줄이고 전문성은 높여 치료시기 확보와 빠른 회복을 도모하는 것이 본 센터의 특징이다.

다음으로, 종합적인 치료접근과 일관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이수를 위해 여러 센터를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교사마다 상이한 교육관과 새로운 환경은 아동에게 스트레스와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분야별 담당교사들의 협업 하에 치료방향과 목표를 설정, 일관된 교육과 방향성을 제시해 치료기간을 단축한다.

마지막으로, 아동 개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일반아동 위주의 정보와 교재 등을 보면서 발달지연 아이들을 위한 교재나 프로그램이 너무 적어서 안타까웠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센터에서는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고 지속적인 연구를 거듭하며 아동들에게 적절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Q. 엘피스 아동발달센터의 비전과 향후 전망은?

엘피스 아동발달센터는 향후 발달 지연 아동들을 위한 '종합센터 건립'과 '돌봄 지원 서비스 구축'이라는 비전을 실현해 효율적인 시간과 비용, 효과적인 교육과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러한 제도와 서비스가 구축된다면 아동들에게는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을, 보호자에게는 일상 속에서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여유를 만들어 줄 것이라 확신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