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4월 10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해양수산부
- 뱀장어 양식장 1개소에서 니트로푸란 검출
: 2019년 수산물 안전성조사 계획에 따라 전국 뱀장어 양식장을 대상으로 니트로푸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2019년 4월 8일 전북 부안군 소재 뱀장어 양식장 1개소에서 사용이 금지된 동물용의약품인 니트로푸란이 검출(0.02㎎/㎏)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해수부는 니트로푸란 검출 확인 즉시, 4월 8일 해당 양식장 전 수조에 대해 출하정지 조치와 함께, 부안군으로 하여금 양식하고 있는 뱀장어를 전량(30kg) 폐기하도록 조치하였다.

● 보건복지부
- 강원도 산불피해지역 이재민에게 의료급여 지원
: 4월 6일(토) 12시 25분 강원도 동해안 산불피해 발생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됨에 따라, 이재민 의료급여 대상자에게 의료급여(1종)를 지원한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서 피해를 입은 이재민으로서 피해조사결과 재난지수 300 이상인 경우에 해당된다.

● 행정안전부
- 정부, 4월 가뭄 예/경보 발표
: 현재 전국 누적강수량과 저수율은 평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5~6월 강수량이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사전 용수 확보가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관심단계인 영동(궁촌댐), 포항(진전지), 곡성(학정제)은 대체 수원을 활용해 선제적으로 용수를 비축하고, 매년 반복적 물 부족이 발생하는 지역은 지속적으로 관리점검을 추진한다.

● 국방부
- 국립서울현충원, 호국문예백일장/그림그리기 대회 개최
: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5월 11일 10시, 현충원 경내에서 호국문예백일장과 그림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백일장은 전국의 초/중/고등학생과 성인이, 그림그리기는 초/중학생이 참가할 수 있다

● 교육부
- 평생교육 이용권(바우처), 4월 11일부터 신청하세요!
: 평생교육 이용권(바우처) 신청 및 접수를 실시한다. 평생교육 이용권(바우처)는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주민센터, 사회복지관, 평생교육시설 등에서 평생교육강좌 수강료 및 수강에 필요한 재료비 및 교재비로 사용할 수 있다. 신청은 4월 11일(목) 9시부터 5월 10일(금) 18시까지 평생교육 이용권(바우처) 누리집에서 24시간 가능하다.

● 농림축산식품부
- 해외여행객 휴대축산물 집중검색기간 운영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FMD) 등 가축전염병의 국내유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국 공항만에서 해외여행객이 휴대한 축산물에 대한 집중검색기간(4~5월)을 운영한다. 국경에서의 촘촘한 검역을 위해 모든 검역역량을 집중하고, 휴대축산물 미신고자에 대하여 엄격하게 처분할 계획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