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3월 넷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남북공동연락사무소
25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근무하는 남측 인원들이 북측 인원들의 철수에도 정상 근무를 위 해 북측으로 출경했습니다. 이는 북한이 개성공단을 폐쇄했을 때 남측 인원들을 추방시켰던 것과는 달리 남측 인원들의 체류에 별다른 제재를 가하지 않고 있어 다시 북측이 다시 사무소에 복귀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한의 행동에 집중됩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북측 철수에도 남측 출경...불씨 살려야 [시선만평])

2. 조양호 회장
조양호(70) 한진그룹 회장이 대한항공 사내이사직을 박탈당했습니다. 지난 2014년 장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갑질 논란을 불러왔던 '땅콩회항' 사건으로 잠시 자숙의 시간을 보냈던 한진가는 지난해 차녀 조현민의 '물컵 갑질'로 공분을 샀습니다.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한진 오너 일가들은 각종 위법 혐의로 조사 및 수사 대상이 되었고 조 회장 역시 현재 총 270억원 규모의 횡령·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조 회장이 경영인으로서 부적하다는 평가를 불러왔습니다. (사내이사 박탈에도 막강한 영향력 조양호 회장 [시선만평])

3. 일본교과서
일본 정부가 내년부터 초등학생들이 배우게 될 교과서 검정을 승인했는데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등 다양한 억지 주장이 실렸습니다. 심지어 한국의 불법 점령에 일본 정부가 계속 항의하고 있다는 표현도 담겨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과거 침략전쟁은 미화하거나 교묘한 표현을 써가며 일본의 책임을 회피했고, 임진왜란에 대해서는 '침략전쟁'이라는 말 대신 '대군을 보낸 것'으로 적었으며, 강제노동과 관련해 '힘든 노동이 있었다'면서도 누가 시켰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릇된 역사 가득한 ‘일본 교과서’...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 그만! [시선만평])

4. 베네수엘라
베네수엘라는 남미 최대의 산유국이며 질 좋은 석탄, 철광석, 금광이 풍부한 천연자원의 보고입니다. 따라서 중동의 산유국들처럼 부를 누리며 살 수 있는 조건이 차고도 넘쳤으며 실제로도 세계 5위권의 석유 수출량으로 막대한 부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극심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적 궁핍으로 국민들이 국가를 이탈해 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베네수엘라는 왜 이 지경까지 온 것일까요? ([카드뉴스] 세계 최대의 산유국 베네수엘라의 경제는 왜 파탄이 났을까?)

5. 한석규
한석규는 대중들에게 영화 ‘우상’으로 찾아왔습니다. 지난 20일에 개봉한 영화 ‘우상’은 아들의 사고로 정치 인생 최악의 위기를 맞은 남자와 목숨 같은 아들이 죽고 진실을 쫓는 아버지, 그리고 사건 당일 비밀을 간직한 채 사라진 여자의 참혹한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시선★피플] 선악의 캐릭터를 넘나드는 배우... 새로운 영화 우상으로 찾아온 '한석규')

6. 웨이고 블루-레이디
택시 측과 IT 업체가 손잡고 선보인 '승차거부 없는 콜택시'. 웨이고 블루·레이디라는 이름의 이 택시는 지난 7일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의 합의안이 나온 이후 처음 등장한 '플랫폼 택시'입니다. 웨이고 블루는 호출시 기사가 목적지를 볼 수 없고 주변에 빈 차량이 있으면 무조건 배차됩니다. 한편 웨이고 블루·레이디는 '카카오T' 앱을 업데이트한 다음 택시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터그램] 운행 시작한 ‘웨이고 블루-레이디’...요금과 기사 처우는?)

7. 유아미술
아이들이 자라면서 필요한 놀이 공부. 특히 부모님과 함께하면서 친밀도 상승은 물론, 창의성,탐구 능력,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아교구는 필수가 되고 있으며, 다양한 유아용 교구들이 많아지면서 부모님들의 선택의 폭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이와 함게 할 수 있는 꿀잼 유아미술을 알아봅니다. ([꿀잼 유아미술] 다양한 얼굴 표정 놀이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시선뉴스])

8. 출생순서에 따른 성격
출생 순서에 따라 성격이 다를 수 있다는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이 중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굿모닝 아메리카에서 가족심리학 자문으로 활약해온 케빈 리먼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출생 순서에 의한 아이들의 성격은 다르다고 합니다. 그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카드뉴스] 장남, 둘째, 막내...출생 순서에 따른 성격의 차이가 존재할까?)

9. 지킬앤하이드
2018-2019년 <지킬앤하이드>에서는 조승우, 홍광호, 박은태가 폭발적인 팬덤을 양산하며 <지킬앤하이드>라는 브랜드를 완성시켰습니다. 여기에 NEW 캐스트 민우혁, 전동석이 지킬/하이드 역에 캐스팅되어 그 인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전동석 배우의 지킬앤하이드는 어떨까요? ([뮤지컬평점] 얼굴천재 전동석? 이유 있는 '지킬앤하이드'의 캐스팅)

10. 제주 관광 10선
‘봄날, 꼬닥꼬닥 청춘은 걷는다" 4월 제주 관광 10선. 제주관광공사가 4월에 놓치지 말아야 할 제주도의 관광 추천지 10선을 25일 발표했습니다. 어떤 곳들이 선정 되었는지, 따뜻한 봄날 어디서 ‘꼬닥꼬닥’소리가 들리는지 살펴봅니다. (제주관광공사가 추천한 제주 관광 10선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