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남녀가 만나 서로 사랑을 하고 그 사랑의 결실로 결혼을 할 수도있지만, 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폭력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미혼의 연인 사이에서 나타나는 폭력이나 위협, 데이트 폭력이라고 합니다.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데이트 폭력. 어떻게 대체해야 하는지 또 자가 테스트법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트 폭력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국의 경우 데이트 상대에게 폭력을 행사한 빈도가 2003년에서 2012년 사이에 일어난 전체 폭력의 15% 정도이며, 한국의 경우 2015년 범죄 분석 통계에서 전체 살인 범죄자 1,050 명 가운데 11.9% 인 102 명 이었고 상해의 경우 전체범죄의 3.2%, 폭행은 3.3%, 손괴는 4.7%, 성폭력은 3.5%정도 였습니다. 

내가 지금 데이트 폭력을 당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들도 있는데요. 몇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감정적 데이트 폭력입니다. ① 교제 상대가 두렵다. ② 교제 상대를 화나게 만드는 것이 두려워 의견에 반대할 수 없다. ③ 다른 사람 앞에서 공개적으로 모욕한 적이 있다.

다음 정신적 폭력으로, 폭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위협하거나 교제 상대가 자해를 하거나 헤어지면 자살하겠다는 등의 협박을 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성적인 데이트 폭력도 있습니다. 성관계를 강요하고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은 채 자신의 성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두는 것입니다. 

물리적 데이트 폭력은 조금이라도 물리적 공격을 받았을 경우인데요. 이때는 신체를 이용한 공격 외에도 물건을 던지는 등의 행동 등도 포함됩니다. 또한 다른 친구를 만나지 못하게 하거나 가족과 연락하는 것을 제한하고,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하기전에 반드시 알려야하는 강압적인 행동. 옷이나 머리 모양 등의 모든 부분을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통제하는 행동이 해당됩니다. 

한편 갈수록 데이트 폭력이 심각해지자 영국의 경우는 클레어법을, 미국은 여성폭력 방지법으로 데이트폭력을 막고 있습니다. 데이트 폭력은 사랑이 아닌 범죄입니다. 설사 신체적 폭력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언어적, 정신적 폭력 모두가 범죄에 해당되죠. 

데이트폭력에 시달리고 있다면 더 이상 감추지 마시기 바랍니다. 112나 여성긴급전화 1366으로 신고하십시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