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22일 정부는 대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로봇산업 산학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동안 주로 전기전자·자동차 제조에 활용하던 산업용 로봇을 근로환경이 열악한 주조·용접 등 뿌리산업이나 인력이 부족한 섬유산업 등에 집중 투입한다고 밝혔다.

또한 '사람을 위한 로봇산업'이라는 모토 하에 중증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돌보거나 물류, 의료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이 모두 1만대 보급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같은 내용의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를 개최했으며 대구시 역시 '로봇산업 선도도시'추진 방안을 발표하였다. 

우리나라는 제조업 종사자 1만 명 당 로봇 활용 대수가 710대로 세계 평균 85대에 비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활용 분야는 전기전자(14만1천691대)와 자동차(8만7천417대) 분야에 편중돼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로봇을 시연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연합뉴스 제공)
로봇을 시연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연합뉴스 제공)

이런 지적에 따라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로봇과 스마트공장을 접목해 전통 제조업을 되살리는 동력으로도 활용한다는 방침을 보였다. 

먼저 열악한 근무 환경을 갖는 뿌리산업과 섬유 및 식음료 산업 등을 중심으로 제조 로봇 7천560대를 보급하는데 민간이 자율적으로 큰 부담 없이 로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렌탈, 리스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제조업뿐 아니라 서비스와 복지 차원에서도 로봇을 활용한다고 밝혔다. 

최근 우리 기업이 복강경 수술로봇을 상용화하였고 배설지원 로봇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등 서비스로봇 분야에서 큰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정부는 돌봄, 의료, 물류, 웨어러블 등 4대 유망 서비스로봇 분야를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총 3천억원 규모의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해 4대 서비스로봇 분야 기술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 나갈 예정으로  전국 10개 지자체와 협력해 중증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손 재활 로봇, 치매예방 로봇 등 돌봄 로봇을 5천대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물류에서는 마트, 병원 등의 실내배송로봇과 부산·세종 등 스마트시티의 실외배송로봇으로 4천대가 보급된다. 

그리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반하는 현장 근로자와 노약자의 근력증강을 위한 웨어러블 로봇은 945대가, 국공립병원과 재활병원에서 쓰일 수술로봇·재활로봇은 55대가 각각 보급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근 인공지능, 5G통신 같은 새로운 기술이 로봇에 접목되면서 로봇이 더욱 지능화되고, 제조업 현장은 물론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2023년까지 로봇산업을 15조원 규모로 발전시켜 로봇산업 4대 강국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인터넷, 게임 등 여러 산업을 선도하여 온 대한민국이 로봇을 잘 활용하여 전 세계의 본보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