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3월 셋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포항지진
2016년 경주 지진(규모 5.8)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큰 지진으로 기록된 포항 지진(규모 5.4)이 인근 지역의 지열발전에 의해 촉발됐다는 최종 연구가 나왔습니다. 정부는 이번 연구결과에 따라 지열발전소 완전 폐쇄와 이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정부 조사, 피해지역의 신속한 복구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며 회견장에서 결과 발표를 기다리던 포항시민들은 피해보상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포항 지진은 자연재해가 아닌 인재 [시선만평])

2. 승리게이트
서울 강남의 한 클럽에서 벌어진 폭행 사건으로 인해 그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퍼지고 있는 양상입니다. 마약, 성폭행부터 심지어는 경찰 유착까지 의혹들이 넘쳐납니다. 버닝썬 폭행으로부터 시작된 사건들을 처음부터 찬찬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버닝썬 폭행 사건으로 시작된 승리 게이트, 어디까지 진행되었나? [인포그래픽])

3. 스마트폰
스마트폰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조차 힘들어진 요즘.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밤에 잠이 들기 전까지도 잡고 있는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 되어버린지 오래 입니다. 1960~70년대만 하더라도 전화기 한 대로 온 마을 사람들이 다 함께 사용했던 귀한 물건이었지만 통신 시설의 확충과 전화자동화 등의 기술 진전으로 현재는 이동전화가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통신 강국으로 성장해 온! 전화기의 변천 과정을 알아봅니다. ([지식의 창] 덕률풍에서 스마트폰으로 오기까지, 어떻게 변했나?)

4. LPG
미세먼지 감축 대책으로 앞으로 일반인도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각 제조사가 이에 대응하기 위해 LPG 모델을 적극적으로 투입합니다. 현대차와 기아차, 르노삼성 3개사가 일반인도 살 수 있게 된 LPG(액화석유가스) 차량 시장에서 각축전을 예고했습니다. 제조사별 LPG 모델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살펴봅니다. ([모터그램] ‘일반인 구매 가능’ 각 제조사 LPG모델 출격...오해와 진실)

5. 신종병역면탈
지난 19일 병무청에 따르면 자전거 경음기 등을 활용해 일시적으로 청각을 마비시킨 뒤 장애진단서를 받아 병역면제를 받았거나, 이런 수법으로 병역기피를 시도한 운동선수와 유명 인터넷TV 진행자(BJ) 등 8명이 적발됐습니다. 이들은 한동안 소음에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귀에 이상이 생겨 장애진단서를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악용했습니다. 신종병역면탈 적발 내용과 수법에 대한 병무청의 입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슈체크] 청력장애 위장 ‘신종병역면탈’ 적발...“신체검사 강화”)

6. 쏘나타
일반에 공개 후 디자인 ‘호/불호’ 뜨거운 논란이 빚어졌던 8세대 신형 쏘나타가 21일부터 시판에 들어가면서 본격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이에 사전예약에서 얻은 뜨거운 반응을 실제 판매와 출고로 이어갈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모터그램] 8세대 신형 ‘쏘나타’ 판매 시작...현대차 무엇을 담았나?)

7. 달러
미국의 통화이자 세계 기축통화로 통용되는 ‘달러’. 경제 대국 미국의 달러는 화폐이자 ‘경제’ ‘자본주의’ 등 특유의 상징성을 지니기도 합니다. 달러는 미국뿐만 아니라 여러 디자인으로 캐나다,호주, 뉴질랜드 등에서도 사용되는 통화로 그 역사는 약 230년이나 됩니다. 그런데 ‘달러’는 미국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그 진실을 카드뉴스로 알아봅니다. ([카드뉴스] ‘달러’가 미국 출신이 아니라고? 그럼 어디야?)

8. 일자리 대처
우리나라의 일자리 대란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2월 취업자 수가 26만 3000명으로 늘어나면서 잠깐 회복세를 보였지만 고용시장의 형편은 여전히 좋지 않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는 여전히 취약하고 기업을 비롯해 민간 일자리 확대와 같은 근본적인 처방 없이는 구조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 점점 심해져 가는 일자리 대란에 다른 나라들을 어떻게 대처했는지 알아봅니다. (나라별로 일자리 대란에 대해 대처하는 법 [인포그래픽])

9. 영화 <생일>
2014년 4월 16일 세상을 떠난 아들의 생일에 남겨진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그 아픔을 함께 이겨나가고 있는 이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추억을 나누는 이야기를 담아 화제가 된 영화. 영화 <생일>입니다. ([영화평점] 2014년 4월, 그 후 남은 사람들의 이야기 ‘생일’)

10. 따뜻한 말 한마디
이종석과 이나영의 담백한 설렘으로 주말을 기다리게 해준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이 지난17일 6.7%로 유종의 미를 거두었습니다. 드라마 속 대사가 우리에게 어떤 따뜻한 말을 건넸을까요. ([따말] 나의 실수를 대하는 마음, 부끄러워해야 하는 이유)

SNS 기사보내기